나이트 엘프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
Alliance TBC 드레나이 · 드워프 · 노움 · 인간 · 나이트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늑대인간

Alliance/Horde MoP 판다렌

Horde TBC 블러드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고블린 · 오크 · 타우렌 · 트롤 · 언데드
나이트 엘프, 별의 자녀
Trinity.jpg
일리단 스톰레이지, 티란데 위스퍼윈드, 그리고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분류
세력/소속
직업 분류
종족 수도
종족 지도자
종족 탈것
고향
주 언어
부 언어
the playable race and faction에 대해서는 Night elf (playable)을 참조하세요.
"태초에 어둠이 우리를 감쌌고 우리는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 우리는 우리를 인도할 무언가를 간절히 청하였고 달은 우리를 밝게 비추었다. 엘룬의 부드러운 빛은 우리를 위해 밤을 밝혀주었을 뿐만 아니라 위안을 주었다. 그녀의 빛은 우리 마음 안에서부터 우리를 보듬었고 그 빞은 달이 보이지 않을 때도 우리가 밤을 꿰뚫어볼수 있게 해주었다."
티란데 위스퍼윈드

나이트 엘프, 또는 칼도레이 (다르나시안으로 "별의 자손")는 길고 흥미로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서쪽의 칼림도어 대륙의 토착민으로, 나이트 엘프는 3차 대전쟁 당시 긴 고립에서 벗어나 동부 왕국얼라이언스와 동맹하였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세계수 놀드랏실 아래에 만들어진 두번째 영원의 샘.

나이트 엘프들의 시작은 칼도레이들이었다. 칼도레이는 세계의 창조와 함께 깨어난 신비로운 은둔자들이다. 그들의 역사는 매우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는 칼도레이들을 자립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종족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들은 그들을 바깥 세상으로부터 고립되게 하기도 하였다. 한 때 칼도레이 문명의 중심에 있던 영원의 샘을 통해 칼도레이는 마법을 아제로스에서 처음으로,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사용한 종족이기도 하다. 그들은 영원의 샘의 마력을 이용하여 마법의 수준을 상상조차 하기 힘들 정도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칼도레이 사회의 귀족인 명가의 오만은 무분별한 마법 사용으로 이어졌고 이는 불타는 군단의 첫번째 아제로스 침공으로 이어졌다. 명가는 살게라스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나머지 칼도레이와 불타는 군단의 전쟁은 현재 고대의 전쟁이라고 불린다. 이 전쟁의 결과로 아제로스는 세계의 분리혼돈의 소용돌이의 생성이라는 되돌릴 수 없는 변화를 겪게 되었다.

비록 칼도레이가 불타는 군단을 저지해냈지만 칼도레이 문명과 세계 자체가 칼도레이의 실수로 부서졌다는 것은 사실이었다. 자신들의 죄가 가져온 엄청난 슬픔과 고뇌만 남은 칼도레이는 잿빛 골짜기의 오래된 숲들로 다시 돌아가 약 1만년 동안 바깥 세계로부터 숨어버렸다. 이름을 나이트 엘프라고 바꾼 칼도레이는 마법의 사용을 금지시키고 이를 어긴 자는 사형에 처했다. 그리고 그들은 마법 대신 자연의 힘을 이해하고 자연과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새롭게 문명을 구축하였다. 이전의 칼도레이, 그리고 명가의 마법 문명은 사라지고 대신 그곳에는 자연의 힘, 동물과의 교감, 그리고 의 여신 엘룬을 숭배하는 새로운 나이트 엘프 사회가 생겨났다. 나이트 엘프는 현재 매우 신앙적이지만 실용적인 종족으로 자신들의 위안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거의 모든 나이트 엘프들은 자연의 안전과 균형을 지키는 것을 자신들의 숙명이라고 여긴다. 나이트 엘프들의 명예와 자존심은 너무나도 강하며 그들은 엄격하고 정의로우나 때때로 따뜻한 모습도 보인다. 그러나 그들의 긴 삶과 경험은 때로 더 젊은 종족과의 교류시 그들을 무시하거나 신뢰를 주지 않으며 의심하게 만들기도 한다. 나이트 엘프의 눈에 인간과 같은 단명하는 종족들은 자신들의 숙명을 뻔뻔하게 무시하면서 멋대로 살거나 나이트 엘프들이 긴 역사를 통해 깨달은 책임감과 지혜를 절대로 얻지 못할 불쌍한 종족들일 뿐이다. 반대로 다른 종족의 눈에 나이트 엘프는 오만하고 자신들이 최고인줄 알거나 그들의 비밀스러운 특성과 모든 것을 한걸음 떨어져서 판단하는 성격때문에 쉽사리 믿음을 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현재 아제로스라고 불리는 세계의 창조 당시, 티탄들은 영원의 샘이라는 마력의 샘을 만들었다[1] 이 영원의 샘의 마력에 노출된 어둠 트롤 부족 중 하나가 칼도레이로 진화하였다는 것이 설이다.[2]

원시적이었던 칼도레이는 그 당시 칼림도어에서 절대적인 세력을 구축하였던 잔달라 트롤의 노예가 되었다. 판다렌들이 모구에게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반란을 일으키자 잔달라 트롤들은 모구를 지원하기 위한 병력과 물자를 보냈다. 하지만 판다렌의 요청을 받아들인 나이트 엘프들이 반란을 일으키며 판다리아의 보급선을 어지럽혔다. 결국 판다렌과 나이트 엘프 모두 자신들을 억압하던 모구와 잔달라 트롤로부터 독립할 수 있었다.[3][citation needed]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이트 엘프들은 영원의 샘에서 자신들의 힘, 지혜, 그리고 간접적으로 그들의 불멸함을 얻었다. 이 무한한 마력의 원천은 뒤틀린 황천 너머까지 마력을 보냈고 이윽고 어둠의 티탄 살게라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영원의 샘의 마력을 차지하고 싶었던 살게라스는 아제로스의 침공을 계획하였다.

고대의 전쟁[편집 | 원본 편집]

고대의 전쟁 당시 오염된 첫번째 영원의 샘
메인 글: War of the Ancients

살게라스의 아제로스 침공 계획으로 인해 엘프들의 타락이 시작되었다. 선한 으로 가장한 살게라스는 엘프들 중 가장 강대한 힘을 가지고 있던 아즈샤라와 접촉했다. 살게라스는 아즈샤라 여왕과 그녀의 최측근이었던 집정관 자비우스를 설득해서 이 위대한 "신"이 통과할 수 있는 차원문을 아제로스에 열게 하였다. 살게라스는 자신이 아제로스에 강림하면 아즈샤라와 나이트 엘프에게 무한한 축복을 내릴 수 있다(그리고 다른 "무익한 종족"은 도륙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오만과 특권 의식으로 가득찬 나이트 엘프 사회의 귀족들이었던 명가들은 이 거대한 힘을 자신만들을 위해 쓰기 위해서 살게라스의 명령을 따랐고 바로 그 오만에 의해 명가들은 이 무한한 악의 힘에 희생당했다.

현세로의 차원문이 점점 커지면서 살게라스는 더 많은 "사절"들을 보내 차원문의 형성을 돕고 "신"의 말씀을 전했다. 이 악마들은 살게라스의 군대 불타는 군단의 일원들이었고 지금까지 수많은 세상을 잿더미로 만든 장본인들이었다. 차원문이 완성에 가까워지던 차, 최초의 드루이드 말퓨리온 스톰레이지가 이끄는 소수의 나이트 엘프들이 이 이름없는 악과 미쳐버린 아즈샤라 여왕이 이 세계에 얼마나 큰 해를 입힐 수 있을지 알아차렸다. 살게라스는 불타는 군단에게 이 세계의 자격없는 종족들, 예를 들어 나이트 엘프들을 쓸어버리라고 명령하였다.

아제로스에서 전쟁이 거세지면서 많은 세계의 수호자들이 젊은 말퓨리온이 뒤틀린 황천으로 연결되는 차원문을 닫는 것을 돕기 위해 나타냈다. 반신 세나리우스, 고대 수호정령들, 그리고 강력한 용군단들은 불타는 군단에 맹렬히 맞서 싸웠다. 자신의 샨'도 세나리우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운 말퓨리온은 거의 완성된 차원문 마법을 방해하고 살게라스를 추방해 아제로스를 살게라스의 손아귀로부터 벗어나게 하였다.

세계의 분리[편집 | 원본 편집]

두번째 영원의 샘 위에 심어진 세계수 놀드랏실

너무나도 많은 마력이 요동치자 영원의 샘은 붕괴하였고 이는 세계의 분리라 불리는 사건의 발단이 되었다. 수많은 칼도레이들은 바다의 심연속으로 빨려들어가서 현재 나가라고 불리는 비열한 반 물뱀, 반 엘프의 모습이 되었다. 이 재앙은 대륙을 세 개로 찢어 놓았고 영원의 샘이 있던 세계의 중앙에는 혼돈의 소용돌이를 만들었다. 대부분의 명가가 사망하자, 살아남은 나이트 엘프들은 마법을 사용하던 과거를 버리고 새롭게 자연과의 교감을 중시하는 새로운 문명을 구축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칼도레이들은 세계수 놀드랏실이 두번째 영원의 샘이 있던 하이잘 산에 심어지면서 용의 위상들의 축복에 의해 다시금 불멸의 힘을 얻게 된다. 자신의 민족의 미래를 지킨 드루이드들은 에메랄드의 꿈 안의 용의 위상 이세라와 교감하기 위해 긴 수면에 빠졌다. 드루이드들은 놀드랏실을 통해 에메랄드의 꿈에 예속되었고 오직 그들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때만 깨워지게 되었다. 수 천년 동안 나이트 엘프의 문명은 자연 속에서 번성했고 다른 종족들에게는 잊혀져갔다.

불타는 군단의 재등장은 다시 칼도레이들을 위협했다. 이제 자신들을 "나이트 엘프"라고 부르기 시작한 칼도레이는 불타는 군단의 관심을 끄는 비전 마법의 사용을 엄금하고 평화로운 자연과 교감하는 삶을 살고 있었다. 그들은 대여사제 티란데 위스퍼윈드의 지도 하에 하이잘 산자락에서 새로운 문명을 이룩했다. 많은 시간동안 티란데는 악마의 침공의 징조를 감시하며 나이트 엘프 사회를 감독했다. 사티로스의 전쟁같은 전투는 나이트 엘프 사회에 큰 피해를 주었지만 티란데는 그녀의 종족을 말퓨리온 스톰레이지의 지도 없이 잘 이끌어나갔다. 말퓨리온은 동료 드루이드들과 함께 에메랄드의 꿈속에서 자연의 균형을 수호하고 있었다.

살아남은 명가들은 이 새로운 나이트 엘프 사회에 융화하려고 했지만 점차 마력에 중독된 자신들을 주체할 수 없었다. 다트리마 선스트라이더가 이끄는 명가들은 드루이드들을 비전 마력을 다루지 않는 겁쟁이라고 비판하였다. 말퓨리온과 드루이드들은 명가에게 마법의 사용은 사형으로 이어진다고 경고하였다. 하지만 명가들은 잿빛 골짜기에 엄청난 마력의 폭풍을 일으켰다. 드루이드들은 더이상 동족들이 명가들의 마력에 희생당하는 것을 좌시할 수는 없었고 결국 명가들을 추방하였다. 명가들은 그렇게 칼림도어를 떠나 하이 엘프라고 자신의 이름을 바꾸고 동쪽의 새로운 대륙에 쿠엘'탈라스라는 새로운 국가를 건립했다.

3차 대전쟁[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Third War

나이트 엘프들은 불타는 군단이 다시 아제로스를 침공하면서 숲의 그림자에서 나와야했다. 3차 대전쟁이라 불리는 이 전쟁에서 불타는 군단과 군단의 새로운 첨병 언데드 스컬지는 칼림도어, 그리고 나이트 엘프의 땅을 침공하였다. 티란데는 나이트 엘프 파수대(센티널)들을 규합하고 드루이드들을 긴 잠에서 깨워 군단의 병력에 대항하였다. 칼림도어로 이주해온 종족들, 오크와 인간들도 이 전투에 참가하였다.

오크들은 동부 왕국에서 도망쳐 나와 군대에 필요한 목재를 보급하기 위해 잿빛 골짜기의 숲을 베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는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나이트 엘프에게는 엄청난 적대적 행위였다. 그 결과 전쟁노래 부족과 나이트 엘프 파수대 간의 몇 차례의 전투가 있었다. 하지만 엄청난 위험 앞에 결과적으로 나이트 엘프들은 호드와의 적대감을 묻어두고 불타는 군단에 맞서기 위해 동맹했다. 또한 얼라이언스인간들과 드워프들도 가세하여 불타는 군단의 지휘관 중 하나 아키몬드와 맞서 싸웠다. 그리고 결국 나이트 엘프들은 말퓨리온의 의식을 통해 세계수를 희생해 아키몬드를 하이잘 산에서 죽이는 데 성공했다.

3차 대전쟁 이후[편집 | 원본 편집]

텔드랏실, 나이트 엘프들은 이 새로운 세계수로 불멸을 되찾으려 하였다

비록 승리했지만 나이트 엘프들은 하이잘 산에서 아키몬드를 쓰러트리기 위해 너무나도 큰 대가를 치러야했다. 그들이 목숨을 걸고 수호하던, 그리고 용의 위상 알렉스트라자, 이세라, 그리고 노즈도르무가 축복한 세계수 놀드랏실은 아키몬드를 죽이기 위한 엄청난 에너지를 내뿜고는 폭발했다. 이로 인해 나이트 엘프는 자신의 불멸을 잃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자 놀드랏실은 전쟁의 상처에서 회복하였지만 나이트 엘프들의 불멸은 돌아오지 않았다. 판드랄 스태그헬름이 이끄는 한 무리의 드루이드들은 나이트 엘프의 불멸을 되찾기 위해 새로운 세계수를 만들고자 하였다. 말퓨리온은 이 이기적인 행동에 대해 경고했지만 그들을 막기 전에 갑자기 혼수 상태에 빠지고 영혼이 에메랄드의 꿈속으로 끌려들어갔다. 판드랄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드루이드들을 교섭, 새로운 세계수의 창조를 강행하였다. 두번째 세계수 텔드랏실은 칼림도어 북쪽의 섬에 심어졌고 점차 거대해져 구름을 뚫고 자라났다.

나이트 엘프들은 텔드랏실의 가지 위에 다르나서스라는 새로운 도시를 건립하였고 3차 대전쟁의 악마의 타락으로부터 숲의 주민들을 되찾으려하고 있다. 말퓨리온의 부재 속에서 나이트 엘프들은 티란데 위스퍼윈드와 대드루이드 판드랄 스태그헬름의 지도 하에 살아왔다.

정확히 언제 나이트 엘프들이 얼라이언스에 합류하였는지는 명시되어있지 않지만 3차 대전쟁 당시의 동맹을 유지했다는 설이 제일 지배적이다.

스톰레이지[편집 | 원본 편집]

놀드랏실과 달리 텔드랏실은 용의 위상들의 축복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나이트 엘프들의 불멸을 되찾아주지 못했다. 텔드랏실은 오히려 에메랄드의 악몽이라고 불리는 꿈 속의 악한 존재에 의해 타락했다. 또한 말퓨리온의 혼수상태는 바로 이 악몽의 영향 때문이었다. 말퓨리온이 마침내 혼수에서 깨어났을 때 말퓨리온은 텔드랏실의 오염을 정화하며 악몽의 힘을 에메랄의 꿈 안에서 몰아냈다. 판드랄 스태그헬름의 타락의 발견과 말퓨리온이 돌아오면서 말퓨리온은 티란데와 결혼하였고 나이트 엘프의 지도자는 아니더라도 드루이드들의 수장으로서 티란데와 함께 나이트 엘프들을 이끌고 있다.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울부짖는 참나무길니아스 침공의 생존자들에게 다르나서스 내의 은신처가 되어주었다.
"티란데님명가에 대한 자비만 아니었다면 의 처형은 법상 내 소관일 겁니다. 그를 철저히 감시하겠지만, 내 자존심 때문에 파수대에게 그가 줄 수 있는 도움을 거절하지는 않을겁니다."
샨드리스 페더문

Cataclysm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대격변 당시 셴'드랄라라 불리던 명가의 한 무리가 공식적으로 나이트 엘프 사회로 복귀, 티란데의 용서를 받고 현재 나이트 엘프들에게 마법사가 되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4] 세계의 분리 이후, 나이트 엘프 사회는 마법의 사용을 사형으로 다스릴 정도로 엄격하게 금지했다. [5] 하지만 대격변 직전에 명가의 세력 중 하나인 셴드랄라의 사절이 티란데 위스퍼윈드의 알현을 청했다. 이 사절은 티란데에게 과거의 입장은 잠시 묻어두고 힘을 합쳐 앞으로 다가올 위험에 대비하자고 제안했다. 비록 어떤 파수대 요원들은[6] 의심을 떨치지 못했지만, 어려운 현실 앞에 선 나이트 엘프들이었기에 제안은 받아들여졌다. 명가는 나이트 엘프 사회로 복귀했을 뿐만 아니라 다르나서스에서 나이트 엘프들에게 마법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현재 나이트 엘프 세력 내의 마법사는 명가들이 아니라 대부분 명가들이 가르친 나이트 엘프 마법사들이다.

나이트 엘프들은 길니아스인들이 늑대인간 공격 후 늑대인간의 저주가 전쟁 후의 혼란스럽던 길니아스에 퍼지자 길니아스를 지원하기 위해 병력을 파견하였다. 대격변이 길니아스를 해상 공격으로부터 지켜주던 암초들을 파괴하자 나이트 엘프들은 엘룬의 낫을 찾는 것을 도우며 포세이큰길니아스 침공을 저지하였다.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들은 길니아스인들에게 자신 안의 인간과 늑대인간을 조화하는 법을 가르쳤고 새롭게 훈련받은 길니아스의 드루이드들을 세나리온 의회에 받아들였다. 나이트 엘프들은 길니아스가 호드와의 전쟁에 참전하는 것을 대가로 다르나서스에 지낼 곳을 마련해주었다. 길니아스인들은 이를 받아들였고 다르나서스의 울부짖는 참나무는 길니아스인들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되었다.

나이트 엘프들은 호드가 어둠해안을 침공하고 잿빛 골짜기 내의 벌목 작업을 확산하며 아즈샤라에서 드루이드 야영지에 폭탄을 투하하면서 끊임없이 전투를 걸어오자 얼라이언스-호드 전쟁에 참전하였다. 나이트 엘프들은 현재 호드의 파괴적인 행보로부터 북부 칼림도어를 되찾으려 싸우고 있다.

불멸을 잃은 현실에 적응하는 나이트 엘프들은 이제 아제로스 세계의 붕괴와 함께 찾아올 위험들에 맞서 싸워야 한다.

문화[편집 | 원본 편집]

"드루이드들과 파수대들은 서로에게 간섭하지 않지만 긴밀히 협력하여왔습니다. 독립적인 것을 기피하는 것으로 오인하지 마십시오."
에리나 윌로우본

나이트 엘프들은 자신 개인의 삶, 그리고 자신의 문명의 모든 것을 자연을 지키는데 바친 종족이다. 그들은 고향으로 삼는 칼림도어의 숲의 미묘한 흐름을 감지하며 그 흐름과 조화를 이룬다. 나이트 엘프 드루이드들은 꿈꾸는 이세라라는 거대한 녹색 용이 지키는 에메랄드의 꿈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보호한다. 한 때 나이트 엘프는 불멸을 누렸지만 3차 대전쟁 이후 아키몬드를 죽이기 위해 자신들의 불멸을 희생했고 자신의 생존을 위해 세상 밖으로 나와야 했다.

나이트 엘프들의 자연과의 교감은 나이트 엘프로 하여금 많은 동물들을 숭배하게 하였다. 하지만 나이트 엘프 사회에서의 진정한 신은 의 여신 엘룬이다.


3차 대전쟁의 종전 전까지만 해도 나이트 엘프 사회는 성적 역할이 확실하게 구분되었다. 남자들은 대부분 드루이드가 되었으며 여자들은 파수대나 사제가 되었다.[5] 이 성 역할들은 나이트 엘프 사회 내에 약 만 년간 지속되었다.[7][8] 수년전까지만 해도 여자가 드루이드가 되거나 남자가 파수대에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결국 나이트 엘프 사회는 변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처음으로 여성 드루이드와 남성 사제가 등장하던 날을 기념하기 위해 한 쌍의 석상을 제작하였다. 하지만 더욱 많은 시간이 지나서야 여성 드루이드들이 세나리온 의회에 받아들여진건 나이트 엘프 사회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보여준다.[5][8]

종교[편집 | 원본 편집]

The RPG Icon 16x36.png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RPG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워크래프트 RPG의 내용은 블리자드 공식 인증 세계관이 아닙니다.

나이트 엘프들은 고대 정령들이라는 숲과 사냥에 관련된 자연의 신들을 숭배한다. 달의 여신 엘룬말로른이라는 거대한 사슴 정령이 대표적이다. 세나리우스가 3차 대전쟁 당시 사망했지만(나이트 엘프들은 오크들이 저지른 이 죄를 평생 용서하지 못할 것이다) 세나리우스의 자식들은 계속 살아가며 해가 바뀌면서 강해지고 있다. 나이트 엘프들은 세나리우스의 자식들을 마치 세나리우스 본인처럼 숭배하며 언젠간 이들중 몇은 나이트 엘프들을 도와 오크들의 죄를 심판할 수도 있을 것이다.[9]

정치[편집 | 원본 편집]

현재 나이트 엘프 사회에서 최대의 정치적 힘을 지니고 있는 것은 엘룬의 자매회이다. 고대의 전쟁 당시부터 존재하던 이 사제 세력은 오직 엘룬의 힘을 다룰 수 있는 능력만을 보고 일원들을 정했다. 자매회는 종전 후의 나이트 엘프 "정부"의 핵심이 되었다. 그들의 정책들은 그전의 사회적 카스트에 기반했던 기존의 군대를 재편성해 현재의 파수대로 만든 것, 자매회의 규율 안에 봉사를 추가한 것 등 다양하다. 엘룬의 자매회의 수장은 곧 나이트 엘프들의 수장이다.

세나리온 의회는 세나리우스의 지도하에서는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 그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은 세나리온 의회는 그저 나이트 엘프들만의 집단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비록 대드루이드 스톰레이지가 간혹 정치적인 행동을 보일 때도 있었지만 세나리온의 드루이드들은 의회의 이름으로 정치에 관여하지는 않았다.[5]

비록 티란데 위스퍼윈드가 나이트 엘프들의 수장임은 확실하지만 엘룬의 자매회만이 나이트 엘프 사회내에서 정치적 힘을 지닌 것은 아니다. 현재 나이트 엘프 정치는 세나리온 의회의 나이트 엘프 세력, 파수대, 그리고 엘룬의 자매회가 서로를 견제하고 협력하는 형세다.

전략 전술[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컨셉 아트.
"수 세기동만 수많은 비겁한 종족들이 우리의 분노를 시험했지. 그리고 아무도 살아남지 못했어!"
마이에브 섀도송

나이트 엘프는 마법의 혼돈적이고 어두운 힘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아제로스 그 자체에서 힘을 얻는다. 돌, 나무 뿌리, 풀, 동물들이 모두 나이트 엘프의 "마법"의 원천이다. 드루이드들은 자연의 힘을 자신에게 부여해 동물의 모습으로 변신하거나 적을 나무 뿌리로 묶거나 자신의 피부에 가시가 돋게 할 수 있다.

나이트 엘프의 전투원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나이트 엘프들은 모두 활을 귀신같이 다루며 뛰어난 민첩성과 그림자 속으로 녹아들어가는 능력을 지닌 무서운 전사들이다. 대부분의 전사들은 거대한 수리검을 즐겨 사용하며 전투 호랑이, 히포그리프, 그리고 키메라들과 거대한 마운틴 자이언트들과 협력하여 싸운다.

만년동안 모든 나이트 엘프의 전쟁과 "외교"는 잿빛 골짜기의 숲과 하이잘 산을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지키는 데에 집중되었다. 잿빛 골짜기의 활엽수 속에 숨은 파수대들은 수 천년동안 숲을 지켜왔다. 하지만 파수대의 노력은 불타는 군단의 수족 스컬지앞에서는 무력했다. 이 때문에 티란데는 파수대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드루이드들을 잠에서 깨우고 얼라이언스호드의 도움을 받게 되었다.

나이트 엘프 사회는 하이잘 산 전투 이후 변하였다. 파수대는 불타는 군단의 위협이 사라지자 벌목 작업과 세나리우스의 죽음의 죄를 심판하기 위해 잿빛 골짜기안의 전쟁노래 부족 오크들을 사냥하였다.[10] 또한 전쟁으로 인하여 기존의 성적 역할이 사라졌다.

언어[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Darnassian

나이트 엘프들은 다르나시안(나이트 엘프어)과 공용어를 사용한다. 나이트 엘프는 한때 오크들과 협력하여 불타는 군단을 저지했고, 그 휘 오크어는 전략적인 이유로 언어를 알고 있다고 한다[11]하지만 와우 내에서 나이트 엘프 플레이어가 오크 플레이어의 말을 알아듣는 경우는 없다.

이름[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사냥꾼.

나이트 엘프의 이름은 주로 이전의 위대한 영웅이나 나이트 엘프의 동물 숭배 사상에서 비롯된 단어가 많앋. 성은 주로 혈통을 나타내며 어떤 성은 수천년 넘게 이어진 것도 있다.[14]

  • 남성: 이실도르, 멜리타른, 카르도나, 탈리안, 안디시엘, 마르단트, 타나바르.
  • 여성: 카이라이, 케이나, 델리안타, 메리디아, 프레이야, 알라나리아, 네바리알.
  • 성: 문블레이드, 글레이브스톰, 프라우드스트라이더, 트리워커, 나이트윙, 스태그혼, 오크크로우.

문화[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들은 자신들의 드루이드 마법과 자연이 선사한 자원들을 기반으로 사회를 구축하였다. 나이트 엘프들은 드루이드 마법을 이용하여 돌과 나무를 자신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게 하고 동물들과 친해진다. 나이트 엘프는 그러므로 기계공학, 증기력, 철제 건축 같은 기술과는 그리 친한 편이 아니다.

비록 노움이나 드워프들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지만 나이트 엘프 사회에서도 수리검 투척기 등의 "기계"는 찾아 볼수 있다. 또한 나이트 엘프들이 금속으로 된 무기를 사용하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야금술이나 대장기술을 알고는 있지만 실제로 대장간이나 기계 설비를 찾기는 어렵다. 다르나서스의 건축에서 보이듯이 나이트 엘프의 건축 기술은 뛰어나지만 드워프나 노움들의 광물과 부품으로 만들어진 도시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러한 건축법은 고대의 전쟁 이전 칼도레이가 외부의 기술에 대해 좀더 개방적이었을 당시에 만들어진 건축 방식일 확률이 높다. 나이트 엘프의 삶이 꼭 기계와 산업화에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실제로 나이트 엘프 플레이어들은 기계공학을 전문기술로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나이트 엘프 사회 자체가 산업적인 모습이 목표가 아닌 것 뿐이다.

드워프들의 주량에 비할 수는 없겠지만 나이트 엘프들도 을 즐겨 마신다. 고대에도 칼도레이는 생강으로 빚은 양조주를 만들었다.[12]

외모[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여성의 3D 모델.
"그들은 흡사 엘프처럼 보이지만 엘프들보다 훨씬 크고 훨씬 더 사납다."
그롬 헬스크림

나이트 엘프들은 위압감있는 체격을 자랑한다. 남성들은 주로 2m 이상의 큰 키와 다부진 근육질의 뭄, 넓은 어께를 자랑한다. 여성 나이트 엘프는 유연하고 곡선미 있는 몸매를 가지고 있지만 역시 근육으로 탄탄하다. 공통적인 특성으로는 짙고 긴 눈썹, 길고 뾰족한 귀, 그리고 야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나이트 엘프의 피부색은 옅은 하얀색에서 푸른색, 붉은 색까지 다양하며 머리 색은 짙은 녹색에서 하얀색, 깊은 검은색 등 다양하다. [10]

실제 와우 내에서 나이트 엘프의 피부색은 보라색, 푸른색, 또한 옅은 하늘색과 붉은 색으로 나뉜다. 머리색은 푸른색, 하얀색, 연두색, 녹색, 보라색등이 있다. 나이트 엘프 여성의 눈은 주로 푸른 빛이나 은색으로 빛나며 남성의 경우에는 호박색의 눈을 가지고 있다.

스랄의 명에 따라 잿빛 골짜기에서 나무를 베던 그롬 헬스크림과 그의 전쟁노래 부족이 나이트 엘프들과 접촉하자 그롬은 나이트 엘프들이 하이 엘프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모른 채 "그들은 흡사 엘프처럼 보이지만 엘프들보다 훨씬 크고 훨씬 더 사납다."고 표현했다

호박색의 눈[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전통에서 호박색 눈(원래 나이트 엘프의 눈은 은빛이다)은 선천적인 드루이드의 재능이나 위대한 운명을 타고났다는 증표로 생각되었다. 고대의 전쟁 이전의 사회계층에 집착하던 나이트 엘프 문명에서 호박색의 눈은 상당히 드문 현상이었고, 이는 곧 호박색의 눈이 어떤 거대한 운명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추론을 낳았다. 아즈샤랴 여왕과 일리단 스톰레이지 등이 이 호박색 눈을 가지고 있었다. 나이트 엘프 사회는 고대의 전쟁이 종식됨에 따라 더 평등해졌고 또한 혈통에 대한 집착도 많이 사라졌다. 그로 인하여 오늘날 호박색의 눈은 훨씬 많아졌다.

호박색 눈과 드루이드들의 연관성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으로 호박색 눈의 소유자는 선천적으로 그런 눈을 타고 났지만 드루이드의 경우에는 계속 드루이드의 길을 수련하다보면 눈의 색이 호박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5]

비록 이렇게 호박색 눈이 선천적 드루이드 능력이 있다는 징표이긴 하지만 모든 호박색 눈을 가진 나이트 엘프가 드루이드가 되는 것은 아니며 은빛 눈의 나이트 엘프가 드루이드가 못 된다는 것도 아니다. 대드루이드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역시 처음에는 은빛 눈이었지만 드루이드로서 자신을 갈고 닦다보니 눈의 색이 변했다. 그의 동생 일리단은 호박색 눈을 타고 났지만 인내심이 부족하여 드루이드가 되지 않고 마법에 심취하였다. [5]

와우 내에서 모든 남성 나이트 엘프는 금빛의 눈을 가졌고 모든 여성나이트 엘프는 은빛 눈을 가졌다. 이는 순전히 캐릭터 그래픽이며 클래스 선택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

얼굴 문신[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여성들이 주로 하는 좌우대칭의 얼굴 문신은 나이트 엘프 여성들의 통과의례의 표식이라고 한다.[13] 하지만 문신이 통과의례의 증표의 역할만 하는지, 아니면 문신을 받는 것이 통과의례 그 자체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외부와의 관계[편집 | 원본 편집]

A nightblade stalks her victim.
"They are mongrels, and nothing more! They are responsible for Cenarius' death! I will be damned before I stand with them!"
Tyrande Whisperwind, speaking of the Horde and Alliance before the Third War

하이잘 산 전투 이후, 나이트 엘프는 오크 수장 중 하나인 그롬 헬스크림의 세나리우스 살해의 책임을 물으며 호드와의 모든 접촉을 끊고 오직 얼라이언스와 약한 우호적 관계를 유지했다. 전투의 종료 후 많은 나이트 엘프 파수꾼, 드루이드, 그리고 전사들은 세나리우스의 복수를 위해 칼림도어 대륙 전반에 걸친 대규모의 오크 사냥을 나섰다. [10] 나이트 엘프들의 오크에 대한 적대감은 얼라이언스의 군사적 목적들과 일맥상통하였다. 또한 호드가 듀로타의 모든 자연 자원을 소진하고 호드의 새로운 대족장 가로쉬 헬스크림의 지시 아래 잿빛 골짜기를 침범하자 오크와 나이트 엘프 간의 전투는 급격히 과격해졌으며 심지어 예전의 고대인들도 이 전쟁에 참전하게 되었다.

비록 엄청난 지식과 힘을 지니고 있지만 나이트 엘프는 얼라이언스 내애서 가장 존경받거나 가장 신뢰받는 종족은 아니다.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다른 종족에 대한 불신과 경멸은 자신들과 교류하고 배우고 싶은 다른 종족들에게 불쾌감과 불신을 낳게 되었다. 비록 불멸의 힘을 잃기는 했지만 아직 고대의 전쟁 당시의 사회 계층과 너무나도 강한 자존감을 가진 나이트 엘프들이 존재했다. 대드루이드 판드랄 스태그헬름이나 티란데 위스퍼윈드같은 경우는 대놓고 "열등한 종족"이나 "외부인"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낸 적도 있다. [14]

나이트 엘프들은 최대한 자신들을 다른 종족으로부터 고립하려 하며 자신들의 동지들을 인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의 비밀스러운 성격과 신비로운 미는 칼도레이와 타 종족들의 교류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그렇지만 말퓨리온 스톰레이지불타는 군단의 침공 당시의 얼라이언스의 힘을 기억하며 얼라이언스와의 동맹을 가치있게 여긴다. 그 결과 나이트 엘프는 얼라이언스 내에서 관찰자이자 스승의 역할을 맡게 되었다. 나이트 엘프들은 얼라이언스 곁에서 주의깊게 관찰하다가 아무런 경고도 없이 갑자기 끼어들어 위험한 실수나 "어린" 생각들을 바로잡는 것을 역할로 삼았다.

비록 그렇긴 하지만 다른 종족들은 나이트 엘프들이 예전에 잃어버렸던 젊음의 열정이라는 것을 지니고 있었다. 잦은 탐험과 흥미로운 타 종족들은 나이트 엘프의 마음을 점점 바꿔나갔고 칼도레이 역시 텔드랏실잿빛 골짜기을 떠나 바깥 세상을 보고 싶어하는 나이트 엘프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말퓨리온의 얼라이언스에 대한 신뢰처럼 탈라르 오크탈론 같은 드루이드들은 다른 종족간의 연결과 생각의 교류, 원조 등을 찬성하고 권장한다[15].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나이트 엘프들은 아제로스의 재건과 복원을 위한 많은 얼라이언스의 노력에 참가하였다. 역병지대에서 나이트 엘프들은 타 종족들의 스컬지 척결의 목표와는 달리 역병지대의 오염을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노스렌드에서 나이트 엘프들은 [[얼음왕관|리치 왕의 권좌의 중심]]에서 자연을 회복하고 강화하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버섯구름 봉우리에서는 나이트 엘프 파수꾼들이 타우렌 난민들과 합세해서 그림토템 부족을 몰아내려고 한 적도 있다. 그러나 아마 나이트 엘프들이 얼라이언스의 운명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길니아스데스윙의 재림으로 방벽이 무너지고 포세이큰길니아스 침공이 일어났을 당시일 것이다. 나이트 엘프는 길니아스를 휩쓸은 저주의 정체와 치료법을 알고 있었고 그들은 길니아스를 도와 길니아스 국민들을 탈출하게 해주었고 또한 늑대인간의 저주를 제어할 수 있는 법을 일러주며 다르나서스 내에 울부짖는 참나무 안에 길니아스 인들이 지낼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나이트 엘프의 우호적 행동은 상당히 드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유명한 나이트 엘프[편집 | 원본 편집]

Name Role Condition Location Allegiance
IconSmall Tyrande.gif 대여사제 티란데 위스퍼윈드 엘룬의 대여사제. 나이트 엘프의 지도자 생존 달의 신전, 다르나서스 칼도레이, 파수대, 엘룬, 얼라이언스
IconSmall Malfurion.gif 대드루이드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나이트 엘프의 대드루이드, 달숲의 대드루이드 생존 Icon Cataclysm 18x18.gif달의 신전, 다르나서스; 하이잘 산; 나즈'벨, 어둠해안 파수대, 세나리온 의회, 드루이드, 얼라이언스
IconSmall Stormrage.gifIconSmall Illidan.gif 일리단 스톰레이지 "배반자". 아웃랜드의 군주, 검은 사원의 지배자 사망 (세계관); 살해 가능 (와우) 사원 정상, 검은 사원 자신, (이전에는 불타는 군단칼도레이)
IconSmall Fandral.gif 청지기 판드랄 스태그헬름 3차 대전쟁대격변 사이의 말퓨리온의 부재 동안 세나리온 의회의 수장. 자비우스에 의해 미침. 화염의 드루이드의 수장. 사망 (세계관); 살해 가능 (와우) Icon Cataclysm 18x18.gif불의 땅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화염의 드루이드, 황혼의 망치단
IconSmall NightElf Male.gif 발스탄 스태그헬름 흐르는 모래의 전쟁 당시 군사 지도자 라작스에게 살해당함. 판드랄 스태그헬름의 아들. 사망 미상 세나리온 의회
IconSmall Shandris.gif 파수대 사령관 샨드리스 페더문 파수대의 사령관. 티란데 위스퍼윈드의 친구이자 제자 생존 페더문 요새, 페랄라스 파수대, 얼라이언스
IconSmall Warden.gif 감시자 마이에브 섀도송 감시자들의 전 지도자 및 일리단 스톰레이지의 전 간수. 전 엘룬의 대여사제. 생존 감시자의 수용소, 어둠달 골짜기 또는 검은 사원 정상 감시자 (전), 엘룬 (전)
IconSmall NightElf Female.gif Lieutenant Naisha First lieutenant of Warden Maiev Shadowsong. Killed by Illidan Stormrage in the Tomb of Sargeras. Deceased Unknown Watchers, Elune
IconSmall NightElf Male.gif Captain Jarod Shadowsong Ex-captain of Suramar. Leader of the Kaldorei Resistance after Stareye's death in the War of the Ancients. Current leader of the Watchers. Alive Icon Cataclysm 18x18.gifMount Hyjal Watchers, Kaldorei Resistance, Guardians of Hyjal
IconSmall NightElf Male.gif Lord Kur'talos Ravencrest Heroic noble and general during the War of the Ancients. Master of Black Rook Hold. Deceased Unknown Kaldorei Resistance
IconSmall NightElf Male.gif Lord Desdel Stareye Raventcrest's Lieutenant by nobility. Took command after his Lord's death. Deceased Unknown Kaldorei Resistance
IconSmall Highborne Female.gifIconSmall NagaSeaWitch.gif Queen Azshara Former ruler of the night elves. Transformed and mutated during the Sundering. Currently ruler of the Naga. Eternal Nazjatar Old Gods (presumed), Quel'dorei, formerly the Burning Legion
IconSmall Highborne Female.gifIconSmall NagaSeaWitch.gif Lady Vashj Former member of the Highborne caste. Mutated into Naga. Powerful sea witch and ally of Illidan Stormrage. Deceased (lore); Killable (WoW) Serpentshrine Cavern Queen Azshara, Illidan's forces
IconSmall Highborne Male.gifIconSmall Satyr.gif Lord Xavius Former member of the Highborne caste and High Councilor of Queen Azshara. Transformed by Sargeras into the first Satyr. Eternal Emerald Dream Old Gods (presumed), Formerly Burning Legion, Queen Azshara
IconSmall Dath'Remar.gif Dath'Remar Sunstrider Former member of the Highborne caste. Exiled from Kalimdor and transformed to one of the first high elves. Deceased Unknown Kaldorei Resistance, Quel'Thalas, formerly Queen Azshara
IconSmall Broll.gif Broll Bearmantle Powerful Druid, fought valiantly in the Third War, friend of Varian Wrynn. Member of the New Council of Tirisfal. Alive Unknown Alliance, New Council of Tirisfal, formerly Crimson Ring

나이트 엘프 지도자들[편집 | 원본 편집]

역사 고대 시대 고대의 전쟁 기나긴 불침번 다르나서스
지도자 공식 아즈샤라 여왕 아즈샤라 여왕 티란데 위스퍼윈드 티란데 위스퍼윈드 티란데 위스퍼윈드 티란데 위스퍼윈드 &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비공식 쿨'탈로스 레이븐크레스트 데스델 스타아이 제로드 섀도송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판드랄 스태그헬름

Night elf factions and allies[편집 | 원본 편집]

Night elf allies.

Throughout the extensive history of the night elves, they have garnered support from many different kinds of creatures on Kalimdor, and among the recently allied Worgen of Gilneas are:

나이트 엘프에 대한 추측[편집 | 원본 편집]

Questionmark-medium.png
이 글이나 부분은 블리자드 직원이나 세계관 상의 근거로 바탕된 생각, 추론, 추측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절대로 정확한 세계관이 아님을 밝힌다

영원의 샘의 기원[편집 | 원본 편집]

블리자드가 최근 나이트 엘프가 영원의 샘의 끝자락에 정착한 어둠 트롤의 한 부족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면서 나이트 엘프의 진화 과정이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 나오는 Monolith와 비슷한 점들이 보인다. 와우에서 영원의 샘은 티탄이라고 하는 외계의 신급 존재들의 선물이라는 점도 비슷하고 또한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원작 소설의 제목은 감시자(The Sentinel)이라는 점도 재미있다.

여성 나이트 엘프의 심리[편집 | 원본 편집]

The last thing you ever see...

워크래프트 3:레인 오브 카오스의 발매와 함께 등장한 나이트 엘프들은 호적적이고 자신의 영토를 지키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통상적 엘프의 관념과 다른 여성 나이트 엘프들로 유명해졌다. 나이트 엘프의 사회가 자연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점으로 볼 때, 이러한 나이트 엘프 여성의 특성은 많은 야생 동물들이 암컷이 수컷보다 더 사납거나 영역 보호에 치중하는 것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사마귀의 암컷은 교미 후 수컷을 잡아먹고 암컷 곰은 새끼에게 위험을 감지하면 믿기지 않을 정도의 적대감과 흉포함을 보인다. 재미있는 사실은 같은 원류에서 나온 명가의 여성 나이트 엘프들은 이러한 특성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오히려 자아도취가 심하고 남을 조종하려 하며 퇴폐적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뚜렷한 차이는 명가의 자연과의 단절을 보여준다.

혼혈의 부재[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혼혈의 존재를 인정하며 상당히 많은 곳에서 혼혈을 목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로나 하프오큰오크드레나이의 혼혈이고 렉사르모크'나탈 부족은 오크와 오우거의 혼혈들이다. 하지만 나이트 엘프들은 혼혈이 드물며 나이트 엘프가 다른 종족과 아이를 가졌다는 기록조차도 찾을 수 없다. 이러한 혼혈 나이트 엘프가 없는 이유에 대한 가설 중 하나는 영원의 샘이 나이트 엘프들을 강대하고 지혜롭게 변환시켰지만 그 변화는 다른 종족과의 교배를 불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이트 엘프에서 비롯된 하이 엘프들은 혼혈이 발견된다는 점에서 이 가설은 약간 석연치 않는 점이 있다. 다른 가설은 칼도레이가 매우 은둔적인 사회를 가져왔으며 고대의 전쟁 이후 더욱 다른 종족과 교류하지 않은 점을 보았을 때 나이트 엘프 중에서 혼혈이 나오기 힘든 이유일 것이라는 가설이다. 현재로서는 두번째의 가설이 조금 더 신빙성이 있다.

수명[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의 수명은 사실 정확하게 나온 것은 없다. 고대의 전쟁 이후 세계수 놀드랏실의 축복으로 영생을 누렸던 나이트 엘프들은 3차 대전쟁 당시 불멸을 잃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남은 나이트 엘프들이 얼마나 오래 살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말퓨리온 스톰레이지티란데 위스퍼윈드가 고대의 전쟁 때부터 존재했고 현재 노화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상식적으로 나이트 엘프들이 불멸을 잃은 시점부터 자신의 남은 수명을 살 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듯 하다. 또한 텔드랏실이 이세라와 알렉스트라자의 축복을 받게 되면서 그들의 불멸이 다시 되돌아올지 역시 미지수이다. 하지만 불멸의 축복을 노즈도르무가 부여한 점을 감안했을 때 불멸이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임신과 출산[편집 | 원본 편집]

브롤 베어맨틀의 아이, 아네사 베어맨틀.

칼도레이 아이들이 워크래프트 게임들 내에 출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이트 엘프들이 임신을 하거나 출산을 하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이라는 편견이 퍼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알렉스트라자가 놀드랏실을 통해 축복을 내린 점과 위배된다.

또 다른 설명은 나이트 엘프들이 불멸을 얻은 이후로 영원히 지속되는 삶으로 인해 아이를 가지는 것에 그렇게까지 관심이 없고 오직 수세기에 한 번 정도 출산을 한다고 설명할 수도 있다. 하지만 불멸을 잃으면서 이러한 생각을 변화를 겪는 듯하다. 최근의 겨울맞이 축제에서는 아이언포지겨울 할아버지를 보러 가는 나이트 엘프 아이들을 볼 수 있다.[16]

나이트 엘프 사회의 저출산율은 또한 나이트 엘프 사회의 특성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나이트 엘프 남성들이 드루이드가 되었고 이세라와의 계약에 의해 10,000년 동안 에메랄드의 꿈에서 잠을 자야했기 때문에 임신을 하는 것 자체가 힘들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초기 나이트 엘프 컨셉 아트.
  • 대격변 이전 나이트 엘프만이 점프 키를 누르면 앞으로 공중제비를 돌 수 있었다. 하지만 대격변과 함께 늑대인간도 공중제비를 돌 수 있게 되었다.
  • 나이트 엘프는 던전&드래곤의 드로우(다크 엘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17] 하지만 현재 드로우와 나이트 엘프의 공통점은 성적 역할, 어두운 색의 피부, 그리고 두 사회에 존재하는 강력한 여신 숭배 사상 뿐이다.
  • 나이트 엘프들은 워크래프트 III:레인 오브 카오스에 등장하기 전에 워크래프트 세계관 상 등장했었다. 용의 날에서는 다크 엘프들에 대한 기록이 나오고[18] Lord of the Clans에서는 칼도레이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citation needed] 메디브최후의 수호자에서 카드가에게 칼도레이들, 영원의 샘의 정착, 고대의 전쟁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면서 마법사들이 통치하는 사회의 오만에서 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 블리자드의 크리스 멧젠의 인터뷰에 따르면 나이트 엘프들의 건축은 북유럽 문화와 일본 문화에서 따왔다고 한다. 이는 다르나서스의 건축에서 보면 잘 알 수 있다.
  • 남성 나이트 엘프의 춤은 마이클 잭슨의 노래 "빌리 진"(Billie Jean)의 춤에서 따왔다.
  • 나이트 엘프들은 블러드 엘프들의 완전한 반대로 보인다. 나이트 엘프들은 달을 숭배하는 반면 블러드 엘프들은 태양과 깊은 연관을 보있다. 또한 모든 나이트 엘프 경비병들은 여성인데 반해 블러드 엘프 경비병들은 모두 남성들이다.
  • 나이트 엘프들의 눈썹은 모자를 쓰면 사라진다. 이는 눈썹이 그래픽 상 머리카락과 연결이 되어있는데 모자를 쓰면 머리카락이 자동으로 사라진다. 블러드 엘프와 하이 엘프들 역시 마찬가지다.
  • They are voiced by Debi Mae West.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

참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