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움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
Alliance TBC 드레나이 · 드워프 · 노움 · 인간 · 나이트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늑대인간

Alliance/Horde MoP 판다렌

Horde TBC 블러드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고블린 · 오크 · 타우렌 · 트롤 · 언데드
이 글은 the race in general에 대한 글입니다. the playable race, 보려면 Gnome (playable). For the language, 보려면 Gnomish.
노움
Chillhands Spigotgulp TCG.jpg
Faction/Affiliation
Character classes
Racial capital
Racial leader(s)
Racial mount
Homeworld
Primary language(s)
Secondary language(s)

노움들은 기술의 대가인 소인족들이다. 기계공학과 건축학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는 도시 놈리건의 주인들인 노움들은 1차 대전쟁부터 얼라이언스를 도와준 신뢰받는 동맹이다. 하지만 트로그들에게 인구의 약 80%가 학살을 당하고 놈리건을 빼앗긴 후 아이언포지땜장이 마을로 피신하여 오랬동안 고난의 세월을 겪었다. 하지만 노움들은 성공적으로 놈리건 탈환 작전을 성공시켰고 놈리건의 상층부를 되찾았다. 현재 노움들은 신 땜장이 마을에서 놈리건의 완전 수복, 그리고 노움들을 위한 새로운 미래의 건축에 힘을 쏟는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노움들은 작지만 머리좋은 땜장이들이다. 이들은 2차 대전쟁 당시 호드와 싸우던 얼라이언스에게 잠수함이나 비행기등 다양한 기계들과 무기들을 지원했다. 노움들은 기계공학에 능통하고 발명을 좋아하며 엄청난 지식을 자랑한다. 노움들은 아이언포지 산에 놈리건이라는 거대한 기계 도시를 만들었지만 트로그들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생존자들은 아이언포지로 도망갔다. 드워프들은 노움들을 따뜻하게 맞아주었고 아이언포지에 땜장이 마을을 건립하게 해주었다. 또한 몇몇 노움들은 드워프들을 따라 칼림도어로 이주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움들은 주로 바엘 모단에 주둔하였다.

비록 자신들의 종족의 많은 수와 놈리건이 파괴되었지만 이들은 여전히 친절하고 따뜻한 종족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빠르게 친해지며 우호 관계를 잘 유지한다. 노움들은 상당히 오래 살며 다른 종족들에게 조언을 자주 한다. 노움 사회는 노움들 특유의 연구에 집중하고 개인주의적 성격으로 인해 그렇게 조직적이지 않다. 많은 노움들은 카즈 모단에서 드워프들과 함께 지내며 사절을 보내 드워프들의 왕 마그니 브론즈비어드, 그리고 대격변 이후로는 세 망치 의회와 두 종족의 화합과 협력을 의논한다.

노움들은 재능있는 땜장이들이며 창의적이고 발달된 기계를 개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드워프들의 솜씨 좋은 대장장이들과 함께 놀라운 건물, 기계 및 장치들을 개발한다.[1]

역사[편집 | 원본 편집]

개인주의적이고 천재적인 노움들은 아제로스의 종족들 중 가장 특이한 종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 개발과 발명에 대한 끝없는 열정은 노움들을 얼라이언스의 필수불가결한 일부로 만들어주었다.

드워프들이 노움들을 만나기 전까지 노움들의 역사에 대해 알려진 바는 별로 없다. 사실 노움들 자신들도 2차 대전쟁이전의 역사 기록을 찾지 못했다.[2] 역사 기록을 살펴보면 노움들이 다른 종족들과 교류한 기록이 존재하기는 한다. 예를 들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으로부터 848년 이전에 티리스팔 숲로데론에서 노움들이 인간들과 하이 엘프들과 만났다는 기록이 존재한다.

기원[편집 | 원본 편집]

노움들은 감시자 미미론이 만들어낸 기계노움들로부터 시작되었다[3]. 미미론이 왜 기계노움들을 만들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토석인이나 바다 거인처럼 티탄들이 아제로스를 창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였을 가능성이 높다. 확실한 것은 기계노움들이 다른 티탄들의 창조물들처럼 육체의 저주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저주에 노출된 기계노움들 중 몇은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육체를 가진 노움으로 변하게 되었다. 또한 이상하게도 육체의 저주 이전의 기억이나 기록은 노움들에게서 없어졌다. 하지만 아제로스의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면서 노움들의 기원에 대한 증거는 점점 드러나게 된다.

노스렌드에서 발견된 톱니반장 메카조드는 노움들의 기원에 대해 많은 정보를 주었다. 북풍의 땅피즈크랭크 비행장의 노움들이 발견한 메카조드는 자신이 울두아르에서 최초로 생성된 노움 중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메카조드는 노움들이 기계노움들이 육체의 저주에 걸린 결과라는 것을 증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육체의 저주를 없애 다시 노움들을 기계노움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노움들은 다시 기계노움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고 결국 메카조드는 얼라이언스의 모험가들의 손에 부서지게 된다.

노움들의 역사에 대한 또다른 단서는 폭풍우 봉우리의 많은 수의 기계노움들에서 보인다. 이 기계노움들은 후세의 노움들이 만들어낸 기계타조를 타고 다니면서 티탄들의 정보를 관리하고 있었다. 기계노움들이 육체의 저주가 퍼진 지금에도 존재하는 것을 보면 이 세대의 기계노움들은 후에 창조된 것이나 초기의 모델이지만 육체의 저주에 면역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역사[편집 | 원본 편집]

노움 컨셉 아트 중 하나. 다양한 기계 장치가 보인다

노움들과 드워프 간의 교류의 진정한 시작은 불타는 성전의 200년 전에 시작되었다. 내려오는 이야기 상으로는 한 드워프 모험가가 노움 마을에 우연히 방문했다. 그는 드워프들이 이제 와서 화약을 발견한 것에 비해 노움들은 기계 닭이나 복잡한 기계같은 발달된 기계공학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 후, 드워프들과 노움들 간의 교류는 점차 늘어났고 드워프들은 노움들이 던 모로아이언포지 근처에 노움들을 위한 도시 놈리건을 세우는 것을 허락했다.[2] 하지만 노움들이 약 2,600년 전의 인간 단체에서도 보인다는 점에서 이 기록은 이상하다(see Legacy below). 레트콘(retcon)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다.

놈리건에서 훌륭한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번성한 노움들은 던 모로의 드워프 동지들과 함께 협력하며 지냈다. 드워프들 역시 기술과 기계공학에 능통하지만 노움들의 실력에 비하면 모자란다. 드워프들의 역작이라고 알려진 증기 전차 등 역시 노움의 기계공학이 가미된 것이다.

1,2차, 그리고 3차 대전쟁[편집 | 원본 편집]

2차 대전쟁 당시의 노움.

드레노어오크들이 어둠의 문을 통해 아제로스로 침략해 1차 대전쟁이 발발하자 인간 왕국들은 군사적 연합을 만들어 오크들을 몰아내자고 합의했다. 드워프들과 노움들은 오크들이 아이언포지에 공격을 한 뒤 얼라이언스에 가담했다. 노움들은 독자적인 사절단이나 대표가 있지는 않았으며 아이언포지의 사절에게 권한을 위임하였다.

2차 대전쟁 당시 노움들은 얼라이언스에게 잠수함이나 비행기와 같은 다양한 병기를 만들어주면서 얼라이언스의 전력을 키워주었다. 이러한 병기들은 얼라이언스의 2차 대전쟁 승리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 당시 노움들은 호드에게 기술을 제공하던 고블린들과 경쟁 구도를 만들게 되었다. 이 기술 경쟁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고 최근 고블린 세력 중 빌지워터 무역회사가 호드에 가입하면서 더욱 거세졌다.

3차 대전쟁 당시 불타는 군단이 침공했을 때, 노움들은 이상하게도 얼라이언스를 지원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비록 노움들의 도안들은 얼라이언스에게 계속 도움이 되기는 했지만 인간들과 드워프들은 놈리건의 용감한 병력과 비행사들이 전투에 참전하지 않겠다는 사실에 당황하였다.

3차 대전쟁이 끝나자, 얼라이언스는 왜 노움들이 갑자기 후퇴하였는지를 알게 되었다. 바로 놈리건의 지하에서 트로그가 땅을 파고 놈리건을 침공하였던 것이다. 동맹들의 도움을 받고 싶었지만 불타는 군단이 얼라이언스에게는 더 큰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던 노움들은 트로그들과 홀로 싸우기로 결심한 것이었다.

비록 용맹하게 놈리건을 지키기 위해 싸웠지만 놈리건은 함락당했고 이 전쟁으로 인하여 노움 인구의 약 80%가 전사하였다. 생존자들은 아이언포지로 도피할 수 밖에 없었다. [4] 그곳에서 노움들은 땜장이 마을을 만들었다.

놈리건의 함락 이후[편집 | 원본 편집]

겔빈 맥카토크, 현 땜장이왕

얼라이언스의 이상을 다시 돕기로 한 노움들은 자신들의 고향을 되찾고 노움들의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현재 노움들은 어둠골같은 다양한 얼라이언스 도시들과 가젯잔같은 중립 도시들에서 찾을 수 있다. 대격변 이전에는 버섯구름 봉우리신기루 경주장에서 고블린들과 경쟁하는 것을 볼 수 있었지만 현재는 대격변으로 인해 버섯구름 봉우리 전체가 홍수에 휩싸이면서 노움들은 피즐과 포직의 쾌속선으로 도피했다.

노움들의 지도부는 아이언포지의 땜장이 마을에 재집결하여 놈리건의 수복, 그리고 노움들의 미래를 위해 애쓰고 있다. 또한 노움들은 칼날 산맥토쉴리의 연구기지북풍의 땅피즈크랭크 비행장 같은 다양한 곳에 주둔지를 만들었다.아웃랜드의 노움들의 정확한 목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북풍의 땅의 노움들은 용맹의 원정대를 위해 전진 기지를 구축하고자 피즈크랭크 비행장을 건설했다.

대격변 직전, 땜장이왕 겔빈 맥카토크는 놈리건 탈환 작전을 실행하였다. 작전은 성공하였고 놈리건의 상층부 몇 층은 해방되었지만 아직 놈리건 전체를 되찾은 것은 아니었다. 시코 텔마플러그와 그의 뒤틀린 수하들로부터 놈리건을 되찾기 위해 노움들은 신 땜장이 마을을 놈리건의 입구에 건설, 계속하여 놈리건을 공략하고 있다.

역사적 기록[편집 | 원본 편집]

완전 무장 완료!

최초의 자세한 노움들에 관한 역사적 기록은 티리스팔렌의 노움 대표 에르백이다. 이는 에이그윈이 수호자로 있을 당시의 기록으로 에르백은 말이 많았고 에이그윈의 행동에 대해 상당히 불만이 많았다고 한다. 그는 노움들의 정신의 가장 보편적이고 정확한 예이다. 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스토리라인으로부터 약 840년 전에 이미 의회에 가입되었고 다른 대표들과 대등한 위치에 있었다.

어떤 기록들에서는 인더스라는 여성 노움이 에르백보다 더 이전에 티리스팔의 의회에 가입되었다고 적혀있다. 1차 대전쟁 2600년 이전, 인더스는 티리스팔렌에서 노움들을 대표하고 있었다. 그녀는 존경받는 강력한 마법사였을 뿐만 아니라 노움답게 기술과 기계공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그녀는 달라란에서 "발명가"라는 이명으로도 유명했다. 그녀는 티리스팔의 의회의 창시자 중 하나 메릴 펠스톰(그 당시에는 윈터스톰)의 동료였고 그녀와 메릴, 그리고 살아남은 의회의 일원들이 알로디라는 고아 하프 엘프 마법사를 티리스팔의 수호자로 만들어낸다.

수백년이 지난 최근, 기계노움과 노움들의 관계에 대한 발견이 노움 역사의 큰 진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노움들이 원래는 티탄들이 창조한 기계노움들이었고 육체의 저주로 인하여 현재의 상태로 변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기는 했지만 아직도 노움들이 현재의 육체로 변한 뒤의 기록은 빠진 부분들이 많다.

노움들은 지난 400년간 왕이나 여왕이 없었고 대신 민주적 투표로 지도자를 선출하였다.[5][6][7] 이들은 "땜장이왕"이라는 칭호를 받고 노움 사회를 지휘했다.

문화[편집 | 원본 편집]

노움 문화에 대해서 정확히 나타난 것은 의외로 드물다. 비록 기계공학과 기술에 대해 심취했다는 사실은 명백하지만 노움들의 생활이 정말 어떤 것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지는 정확하지 않다. 오직 노움 NPC들의 말이나 의복에서 추측할 수 밖에 없다.

노움들의 결혼에 대한 정보는 많이 알려져있지 않다. 마빈 워블스프로켓타마라 워블스프로켓인간노움간의 결혼의 유일한 예이다. 하프 노움이 존재하는지, 존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종교[편집 | 원본 편집]

이자 스핀들플레임, 노움 흑마법사

인간, 드레나이, 그리고 드워프들과는 달리 노움들은 성기사가 될만큼 빛을 숭배하지 않는다. 비록 사제가 되어 빛의 힘을 믿고 사용할 수는 있지만 성기사처럼 빛을 다루지는 못한다. 하지만 노움들은 흑마법사가 되어 악마들을 숭배하는데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어보이며 자신보다 몇 배는 커다란 악마 하수인도 수월하게 다루기도 한다.

The RPG Icon 16x36.png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RPG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워크래프트 RPG의 내용은 블리자드 공식 인증 세계관이 아닙니다.

노움들은 종교에 대해 그렇게 큰 믿음을 보이지는 않는다. 어떤 노움들은 성스러운 빛을 믿기도 하지만 노움들은 기본적으로는 자기 자신, 동료, 그리고 자신의 기술을 믿는다. 드워프들의 티탄 기원이 밝혀지면서 노움들은 자신들 역시 티탄의 창조물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8] 이 설은 기계노움이 발견되면서 사실로 밝혀졌다. Some female gnomes have been known as members of the Sisters of Steel that have shown abilities to turn their flesh to stone or steel.

언어[편집 | 원본 편집]

노움들은 노움어와 공용어를 할 줄 알며 전략적 이유로 고블린어 역시 할 줄 안다.[9]

노움 이름[편집 | 원본 편집]

노움 아트워크

노움 부모들은 아이가 태어나면 이름을 지어준다. 노움들은 조상의 업적을 기리는 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 이름은 노움들이 30대 정도에 변하게 된다. 노움 사회는 이 나이대의 노움들에게 자기 자신만의 업적이나 명성을 만들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노움들은 30대가 되면 자신의 업적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성을 만든다. 이 새로운 성을 자신의 이전의 가족 성 대신에 사용한다. 노움 사회가 기술 기반이 된 것이 많기 때문에 성들 역시 기계와 관련된 것이 많다.

  • 남성 이름: 그로브닉, 카즈보, 하긴, 겔빈, 멜빈.
  • 여성 이름: 베그라. 네프티, 소라사.
  • 성: 스핀피스톨, 에어슬라이서, 멕카토크, 그레이트기어.[9]

기술[편집 | 원본 편집]

고블린 VS 노움 참조

노움 비행기

노움들은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은 비교적 안전한 기계들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10] 노움들은 상당히 계획적인 것으로 유명한데 노움들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계획 단계가 나머지 공정에 필요한 기간만큼 들거나 더 많이 드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노움들은 자신의 설계가 실패하면 정확히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는지를 끊임없이 연구한다. 또한 성공작이 만들어졌어도 계속해서 연구와 실험을 거듭해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한다. 이 덕분에 노움들의 기계들은 상당한 노력과 기술이 들어가게 되며 위험도는 점점 낮아진다.물론 기계의 특성상 약간의 실패나 고장이 있을 수는 있지만 사용자가 심각한 위험에 빠지는 경우는 드물다[11]

노움 기술자

노움들의 계획적인 성격은 부담이 되기도 한다. 노움들이 계획할 때는 세밀한 도안과 설계도를 제작하고 하나 하나의 부품들을 검증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시간을 잡아먹는다. 비록 이러한 업무 습관이 노움 기계공학의 안전성과 품질을 결정짓는 요소이기는 하지만 그와 동시에 엄청난 양의 초과 비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여기서 노움들과 고블린의 결정적인 차이가 드러난다. 고블린은 초과 비용의 생각만 들어도 비명을 지르면서 도망가지만 노움들은 그저 어깨를 한번 들썩인 뒤 다시 설계에 매진한다. 또한 한 프로젝트가 실패하면 노움은 계속해서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방면 고블린은 금방 다른 프로젝트로 옮긴다. [12]

노움들은 매우 창의적이고 심오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다. 비록 덩치는 작을 지 몰라고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누구보다 넓기 때문에 때로는 노움들의 기술은 다른 종족들이 보기에는 이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노움들에게 기술이란 삶의 방식이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노움들도 남는 시간에는 기계를 만진다. 그들의 선천적인 호기심 덕분에 노움 기계공학은 보기에 재미는 있지만 쓸모는 그다지 없는 기계들도 많다. 비록 다른 이들은 쓸데없는 짓이라고 치부할지도 모르지만 노움들은 모든 발명을 존중한다.[13]

외모[편집 | 원본 편집]

위블, 노움 여전사. 얕봤다가는 순식간에 다리 힘줄이 잘릴 것이다.

노움들은 키가 작으며 전체적으로는 드워프와 비례가 비슷하다. 하지만 드워프들보다 더 작고 드워프만큼 근육질은 아니며 머리가 몸에 비해서는 더 큰 편이다. 코와 귀는 둥글고 크며 머리카락의 색은 녹색이나 분홍색 등 상당히 다양한 색이다. 손에는 각각 네개의 손가락이 있으며 손재주가 매우 좋다.

노움들은 통상적 의복 외에도 자신들이 개발한 다양한 기계 장치, 고글, 벨트등을 착용하고 있다.[1]

노움들은 매우 작기 때문에 노움들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소위 "클릭 저항"이라는 종족 특성을 가졌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이는 근접 전투 캐릭터인 전사도적인 경우 매우 도움이 된다. 또한 노움들의 전투 스타일로 인해 클릭하기는 더욱 어려워진다. 또한 작은 키 덕분에 다른 캐릭터들이 높이로 인해 갈 수 없는 작은 입구를 가진 곳들도 노움은 작은 키 덕에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

외교 관계[편집 | 원본 편집]

노움 흑마법사

노움들은 아이언포지 드워프들과 오래 전부터 우호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수세대 동안 동맹 관계를 유지하였고 서로 간의 교류를 통해 훌륭한 발명품과 아이디어들을 개발한다. 드워프들은 노움들이 놈리건을 잃었을 때 여러 드워프 정착지들에서 노움들을 받아들였다. 노움들은 또한 인간들과 함께 전투에 참가하였고 이 덕분에 스톰윈드에서도 환영받았다. 노움들은 하이 엘프들에 대해 약간의 경계를 가지고 있지만 이는 모든 얼라이언스 종족들이 가지고 있는 경계 수준에 불과하다. 2차 대전쟁 당시 오크들과 전투를 치룬 노움들은 오크들을 싫어한다. 노움들과 직접적으로 적대적이라고 할 수 있는 종족은 바로 고블린들로 이들과의 경쟁 구도는 때로는 그저 기술에 관련된 경쟁이지만 때로는 죽일 정도이기도 하다. 노움들은 칼림도어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는 않으며 타우렌이나 나이트 엘프들은 기계공학 중심인 노움들과는 약간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노움들은 천성상 친근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1][14]

노움들은 나이트 엘프 사회내에 받아들여지기는 하지만 노움들의 많은 수가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계되기도 한다. 노움들은 자신들의 마법과 기술이 조합되면 나이트 엘프들이 없는 능력을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데스윙이 대격변 당시 도래했을 때 노움들은 나이트 엘프들을 도와 폭탄과 대포를 제작해주었다.

Questionmark-medium.png
이 글이나 부분은 블리자드 직원이나 세계관 상의 근거로 바탕된 생각, 추론, 추측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절대로 정확한 세계관이 아님을 밝힌다

셴'드랄라명가들이 나이트 엘프 사회로 복귀한 것으로 보아 노움 마법사들이 나이트 엘프 마법사들과 새로운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가능해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이들이 협력한 사례는 알려져있지 않다.

유명한 노움[편집 | 원본 편집]

다른 노움 종족[편집 | 원본 편집]

  • Leper gnomes - Normal gnomes that has been corrupted with radiation and poison. Most of them have lost their sanity.
  • Sand gnomes - An elusive race of gnomes only seen in Outland. Many even doubt their existence.
  • Mechagnomes - Titanic creations that when afflicted with the Curse of Flesh, resulted in the modern gnomish race, much like the history of the Earthen and the Dwarves.
  • Undead gnomes - Although they are not their own race, undeath sometimes gives gnomes a rather unique look.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예전에는 트로그의 놈리건 침입으로 인해 노움 인구의 반이 학살되었다고 하였다,[15] 하지만 나중에 80%가 정확한 수치라고 밝혀졌다.[4]
  • 현재 노움은 유일하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네마틱에 등장한 적이 없는 종족이다.
  • 2차 대전쟁 당시, 노움들은 로데론의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어있지만 책 어둠의 물결에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땜장이왕 겔빈 멕카토크어둠의 문 너머에서는 스톰윈드아이언포지를 이어주는 이동 수단 개발을 지휘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 노움은 수명 차트에서 보면 40세에 성년이 되고 100세에 중년이 되며 150세 이상일 때 노년으로 본다고 한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 노움들은 상당히 오래 사는 듯하다. 하지만 이 표에서 노움들의 수명은 정확하게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며 추측일 가능성도 있다.
  • 땜장이왕은 선거제로 뽑히기는 하지만 재선이 되기만 한다면 계속해서 재임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 땜장이왕 겔빈을 예로 들어보면 겔빈은 2차 대전쟁 이전, 자신이 젊었을때부터 노움들을 이끌어왔다고 하고 현재까지 땜장이왕의 자리에 있다. 정확히 얼마나 오랫동안 땜장이왕의 지위에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2차 대전쟁이 와우의 약 20년 전으로 세팅되어있고 겔빈은 2차 대전쟁당시에도 늙은 노움이었던 것으로 보아 자신의 삶 거의 대부분을 땜장이왕으로서 보낸 듯 하다.
  • They are voiced by Dino Andrade.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

참조[편집 | 원본 편집]

틀:Species 틀:Titanic cre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