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나이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
Alliance TBC 드레나이 · 드워프 · 노움 · 인간 · 나이트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늑대인간

Alliance/Horde MoP 판다렌

Horde TBC 블러드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고블린 · 오크 · 타우렌 · 트롤 · 언데드
드레나이
The Exiled Ones
300px-AllianceRace Draenei.jpg
Faction/Affiliation
Character classes
Racial capital
Racial leader(s)
Racial mount
Homeworld
Primary language(s)
Secondary language(s)
플레이 가능한 드레나이는 드레나이 (플레이어)를 참조하시오. 드레나이 언어는 드레나이어를 참조하시오. 드레나이에서 비롯된 종족들과 부족은 뒤틀린 드레나이, 잃어버린 드레나이, 그리고 드레나이 세력과 단체를 참조하시오.

드레나이는 고향인 아르거스를 탈출한 타락하지 않은 에레다르들이다. 이들은 칼림도어의 서쪽 해안에 있는 하늘안개 섬엑소다르수도로 삼고 있으며 불타는 성전 당시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었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아르거스[편집 | 원본 편집]

아르거스의 문장.

먼 옛날 행성 아르거스에서 에레다르 종족이 일어났다. 이들은 매우 지혜로웠으며 선천적으로 마법의 모든 형태를 다룰 수 있었다. 그들의 축복을 이용해 에레다르들은 아르거스에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다. 이들은 그들조차 고대의 선물이라고 추측할 수 밖에 없는 신비로운 아타'말 수정이라고 불리는 고대의 유물의 도움을 받았다.[1]

그들의 문명이 절정에 다다랐을때, 에레다르의 세 지도자, 킬'제덴, 아키몬드, 그리고 벨렌은 어둠의 티탄 살게라스를 만나게 되었다. 살게라스는 자신이 에레다르의 업적을 높이 산다고 칭찬하며 에레다르에게 더욱 큰 힘과 지혜를 주고 싶다고 하였다. 물론 그 대신에 자신에게 충성을 바쳐야한다고 지도자들을 설득했다. 킬'제덴아키몬드는 바로 제안에 동의했지만 벨렌은 살게라스가 의심스러웠다. 사원의 아타'말 수정에 손을 대자 벨렌은 절망스러운 미래의 모습을 보았다. 벨렌은 자신의 예견 속에서 살게라스의 불타는 군단의 휘하로 들어간 자신의 민족이 사악한 악마들로 변하여 세계에 가져올 거대한 파멸의 공포를 보았다. 벨렌은 서둘러 나머지 둘에게 경고했지만 아키몬드와 킬'제덴은 벨렌의 말을 무시한 채 살게라스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이 둘의 맹세를 통해 에레다르의 대다수가 사악한 흑마술사들로 바꾸어 불타는 군단에 소속되게 되었다.[2]

벨렌은 자신과 자신과 생각을 같이 하는 몇 안되는 에레다르들이 아르거스를 탈출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절망했다. 그 때, 아타'말 수정이 빛을 내며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리고 수정에서 벨렌이 들어보지 못한 목소리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목소리의 주인은 바로 불타는 군단에 대적하는 빛의 에너지로 이루어진 종족인 나루였다. 나루는 벨렌과 그의 추종자들을 아르거스에서 탈출시켜 안전한 곳으로 도피시켜주겠다고 하며 아타'말 수정이 사실은 나루가 에레다르에게 준 선물이자 나중에 벨렌과 그의 추종자들을 찾을 수 있게 해줄 신호였다고 설명했다. 크게 위안을 얻은 벨렌은 재빠르게 자신의 추종자들을 모아 "드레나이", 에레둔어로 추방된 자들이라는 이름으로 개명, 나루의 우주선 오슈'군을 타고 겨우 아르거스를 벗어났다. 킬'제덴은 한 때 자신의 목숨보다 소중했던 친구 벨렌의 "배신"에 격분해 불타는 군단내의 휘하 세력을 이끌고 드레나이를 우주 끝까지 쫒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3]

드레나이들은 우주 곳곳을 여행하면서 안전한 정착지를 찾아 헤맸다. 하지만 킬'제덴은 자신의 부하 탈가스를 보내 드레나이를 추적하게 했다. 도피 동안 나루는 드레나이들에게 빛의 지식과 힘을 선물하고 아직 우주에는 불타는 군단을 대적할 종족들이 있다고 그들을 위로했다. 언젠가 나루는 이 모든 종족들을 모아 불타는 군단에 대적할 수 있는 하나의 빛의 군대로 조직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나루의 계획에 감명받은 드레나이들은 빛을 섬기고 나루의 목적을 이루는 것을 돕겠다고 맹세했다.

드레노어로의 도피[편집 | 원본 편집]

드레나이 아트워크

약 천 년전 불타는 군단으로부터 도망치던 벨렌과 그의 드레나이들은 피난처로 제격으로 보이는 외딴 행성에 착륙했다. 그들은 이 행성을 드레노어, "추방된 자들의 피난처"라고 이름짓고 조용히 자신들의 문명을 재건했다. 킬'제덴의 군대에 발견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벨렌과 벨렌 휘하의 마법사들을 마법 사용을 은밀히 감추었다.[4]

시간이 지나면서 드레나이들은 남부 초원 지역(이후 나그란드로 불림)에 살며 주술적 문화를 지니고 있던 오크들과 만나 약간의 우호 관계를 맺게 된다. 제한적인 무역 외에 드레나이와 오크들은 서로를 존중했지만 그렇게 많은 교류를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아무리 준비를 철저히 했어도 드레나이들을 영원히 불타는 군단의 눈에서 안보이게 할 수 없었다. 결국 2만 5천년의 추적 끝에 킬'제덴의 수하 탈가스는 드레노어에 도착해 드레나이들을 발견하고는 킬'제덴에게 보고했다. 그러나 킬'제덴은 의외로 탈가스의 보고의 다른 내용에 더 관심을 가졌다. 바로 드레노어의 토착 종족 오크에 관한 내용이었다. 킬'제덴은 오크 부족들의 주술사 넬'쥴, 그리고 후에는 그의 제자 굴'단을 통해 오크 부족들을 서서히 타락시켰다. 자신들도 모르게 악마의 마력이 가져다 준 피의 갈망과 이유없는 호전성에 취해버린 오크들은 굴'단의 지시에 따라 드레나이들을 공격했다. 이 전쟁은 약 8년간 지속되었지만 오크들의 압승으로 끝이 났다. 오크들은 드레나이의 약 80% 가량을 학살하고 살아남은 드레나이들은 안전한 피난처를 찾기 위해 다시 우주로 도피했다. 또한 오크들과 싸우던 드레나이들은 자신들이 오크 흑마술사들이 자유자재로 사용하던 악마의 에너지에 오염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들은 곧 심각한 변이를 겪고 뒤틀린 드레나이나 심지어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이 되어버렸다.

킬'제덴은 자신의 복수를 이루었다는 사실에 기뻐했지만 사실 그는 완전히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벨렌과 변이하지 않는 몇몇의 드레나이들은 오크들의 학살을 피해 장가르 습지대로 도피했다. 쿠레나이로 불리는 이들은 오늘날까지 장가르 습지대에서 숨어 살았다.

엑소다르 추락지.

일리단과 블러드 엘프의 도착[편집 | 원본 편집]

타락한 오크들을 상대하던 잃어버린 드레나이들 중 한 세력은 드레나이의 장로 중 하나인 아카마가 이끌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오크들의 공격에 점차 무력화되고 있었다. 타락한 오크들은 마그테리돈이라는 지옥의 군주를 섬기고 있었다. 검은 요새에서 지휘하던 마그테리돈은 타락한 오크들을 시켜 드레나이들을 멸종시키려고 하고 있었다. 일리단켈'타스의 도움으로 아카마는 전세를 역전시켜 타락한 오크들을 모두 죽이려고 하였다. 일리단의 군대가 가세하자 드레나이들은 자신들의 옛 영토를 되찾아 자신들에게 내려진 저주를 없애려고 하였다. [5]

드레노어에 도착한 블러드 엘프들은 폭풍우 요새의 힘을 발견하고는 성공적으로 요새를 점령했다. 그들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드레나이들은 은신처에서 빠져나와 폭풍우 요새의 한 부분인 엑소다르를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엑소다르를 점령한 드레나이들은 엑소다르를 이용해 도망쳐 자신들의 고향을 되찾기 위한 지원군을 찾으려고 탈출했다. 하지만 이들이 계획을 실행하기 전 블러드 엘프들은 차원 우주선의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을 망가뜨렸다. 폭풍우 오새의 잔재는 아직도 아웃랜드황천의 폭풍 동쪽에 떠있으며 현재 켈'타스 왕자가 점령하고 있다.

아제로스 불시착[편집 | 원본 편집]

TBC 이 글은 불타는 성전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남성 드레나이 아트워크.
여성 드레나이 아트워크.

드레나이들이 차원 이동을 하려고 했을 때 블러드 엘프들이 고장낸 엔진이 불안정해지면서 엑소다르는 뒤틀린 황천을 정처없이 떠돌게 되었다. 그러다가 엑소다르는 황천에서 빠져나와 칼림도어의 서쪽 해안가의 몇 개의 섬들로 구성된 하늘안개 섬에 추락했다. 드레나이들의 아제로스 "상륙"은 그다지 성공적이지는 못했다. 드레나이들은 하늘안개 섬과 핏빛안개 섬의 지형을 부숴버렸다. 드레나이들은 자신들의 생존자에 대한 걱정도 깊었지만[6] 자신들의 불시착이 주위의 지형과 생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도[7] 걱정되었다. 생존한 드레나이들은 자신들의 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품들을 수집하고 살아남은 동족들을 도우면서 천천히 이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곧 어둠해안나이트 엘프들과 조우했다. 얼라이언스의 영웅담과 불타는 군단으로부터 얻은 승리들에 감명받은 드레나이들은 이 용감한 세력에 풍성을 맹세했다. 그 후로부터 얼마 되지 않아 벨렌과 드레나이들은 얼라이언스가 아웃랜드를 침공하고 불타는 군단의 사악한 계획을 저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흔들리지 않는 빛의 신념으로 무장한 드레나이들은 충직한 얼라이언스의 일원으로서 자신들의 고향으로 진군해 오래된 적인 악마들을 물리쳤다. 아웃랜드로의 원정은 많은 드레나이들에게 아웃랜드에 남은 옛 동족들과 다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어떤 드레나이들은 이 쿠레나이들을 도와 아웃랜드에 드레나이 문명을 재건하기로 했지만 대부분의 드레나이들은 아제로스에 남아 얼라이언스에 대한 신의를 지키기로 했다.[8]

샤트라스에서는 부서진 사원 속에서 드레나이 사제단의 몇 안되는 생존자들이 계속해서 예배를 보고 있었다. 알도르 사제회라고 불리게 될 이들은 나루 아'달이 그들 앞에 나타난 것에 뛸 듯이 기뻐했다. 아달과 알도르 사제회 일원들을 서로 도우며 샤트라스를 재건했다. 그러나 이 평화는 곧 일리단의 군대로 인해 깨지고 말했다. 일리단은 많은 수의 병력을 샤트라스 공격에 할애했고 그 중에는 상당수의 블러드 엘프들도 있었다. 이 블러드 엘프 세력은 현자 보렌살이 이끌고 있었다. 그러나 이 블러드 엘프 군대가 당도하자 믿기지 않을 일이 벌어졌다. 블러드 엘프들이 스스로 무기를 던져버렸고 보렌살은 빛의 전당으로 걸어들어와 아'달과 만나기를 청했다. 나루 앞에 무릎꿇은 보렌살은 "나는 당신을 환영에서 보았습니다. 나의 종족의 생존의 유일한 희망은 당신에게 있습니다. 저와 제 추종자들은 당신을 섬기기 위해 왔습니다"라고 하였다. 보렌살은 샤트라스에 점술가 길드를 만들고 샤트라스에 자리를 잡았다.

그 당시 실버문의 블러드 엘프들은 켈'타스 왕자가 보낸 므우'루라는 나루로부터 빛의 힘을 흡수하고 있었다. 이들은 이 강제로 흡수한 빛의 힘을 이용하여 혈기사단을 창조했다. 이들은 므우'루의 빛의 힘을 이용해 마치 성기사들과 같은 능력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켈'타스는 일리단의 더딘 진행에 불만스러워 일리단을 추원해 불타는 군단, 특히 킬'제덴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알도르 사제회와 점술가 길드는 이 새로운 위협에 맞서 그 전의 갈등을 던져버리고 무너진 태양 공격대를 조직하였다. 이 행동은 블러드 엘프와 드레나이 간의 경계를 줄여주었다. 이들은 서로 합심해 쿠엘'다나스 섬을 되찾고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서로 협력하도록 설득했다.

바로 이 협력 덕분에 무너진 태양 공격대는 쿠엘'다나스 섬을 되찾고 킬'제덴이 아제로스에 소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타락하고 소멸되어 버린 므우'루의 정수는 벨렌이 태양샘을 정화하는데 사용하였다.

리치 왕의 분노[편집 | 원본 편집]

WotLK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노스렌드에 드레나이 병력은 많이 파견되어있지 않다. 구원자 야알라선구자 부렌은 얼라이언스 함선에 밀항하여 노스렌드로 다시 건너온 북풍의 땅저주받은 자들의 교단 활동을 수사하고 있다. [9] 현자 토랄리우스울부짖는 협만발가드에서 모험가들에게 환영을 보여준다.[10] 선구자 마라드하늘파괴자 호에 승선하여 얼음왕관에서 리치 왕과의 전투에 참전하고 있다. 드레나이 부대가 노스렌드에 적은 이유는 저주받은 자들의 교단의 이간질로 인하여 북풍의 땅의 사령관이 드레나이 부대가 필요없다고 거부하였기 때문이다.[11]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Cataclysm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대격변 당시 수도사 아분 슬픔의 늪피난처로 가 막투르와 늪의 뒤틀린 드레나이로부터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려고 노력했다. 아분은 뒤틀린 드레나이들을 그들을 타락시킨 악마의 마력으로부터 회복시키고 원 상태로 돌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12] 그는 수 년간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을 치유하기 위하여 노력했지만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을 타락시킨 지옥의 마력은 그들의 신체만을 뒤틀어버리는 것이 아니었다. 악마의 마력은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이 더 이상 빛을 느낄 수 없도록 한 것이다.[13] 아분은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쇠약해지는 막투르를 도우려고 했다. 막투르가 죽고 아분이 빛이 선한 자를 버렸다고 한탄할 때, 엑소다르와 연결되는 차원문이 열리고 벨렌이 등장했다. 벨렌은 빛이 비록 어떤 이의 고난도 원하지 않지만 빛을 대적하는 악의 세력이 없지 않다는 사실을 말해주었다. 막투르는 자신의 맹세를 기억하고 다시 빛의 품으로 돌아갔다.[14]

문화[편집 | 원본 편집]

드레나이 성기사

드레나이 문화는 크게 두 가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로 나루를 통해서 깨달은 성스러운 빛에 대한 믿음, 그리고 그들이 선천적으로 다루었던 마법이다. 이 때문에 드레나이들은 주로 사제성기사같이 빛을 섬기는 길이나 마법사의 길을 주로 선택하는 편이다. 또한 몇몇의 드레나이들은 선견자 노분도의 지도 아래 주술사의 길을 배우기도 한다.

종족으로서 드레나이들은 빛의 군대의 일원으로서 불타는 군간을 무찌르고 자신들의 타락한 동족 마나리 에레다르의 죄를 침회하기 위해서 준비해왔다. 하지만 드레나이들은 이 이상 외에도 자신들의 개인적 목표와 꿈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다른 종족들과의 관계는 종족에 따라 다른 편이다. 드레나이들은 아직도 오크들의 과거의 학살을 잊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크들을 믿지 않으며 증오한다. 물론 드레나이들의 새로운 동지인 인간들이나 노움들도 흑마술을 사용하긴 하지만 오크들의 타락의 증거인 녹색 피부나 흑마술사가 아직도 호드에 존재한다는 사실들은 드레나이들이 오크들을 용서하기에는 벨렌이나 스랄이 노력한다해도 너무나도 큰 장벽들이다. 하지만 두 종족 간에 묵인은 존재하기도 한다. 호드와 연관된 대지 고리회는 드레나이와 뒤틀린 드레나이들을 받아들였다.

드레나이들은 또한 블러드 엘프들이 켈'타스의 지도 하여 폭풍우 요새를 점령하였던 사실과 그들이 마법 중독을 해결하기 위해 나루를 납치해 힘을 흡수한다는 사실 때문에 블러드 엘프들을 증오한다. 하지만 벨렌태양샘 고원 전투 후 블러드 엘프들을 구원한 사실, 그리고 모든 블러드 엘프가 켈'타스를 섬기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다른 종족처럼 어떤 드레나이들도 첫인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비록 점술가 길드가 아'달의 인정을 받고 불타는 성전 당시 도움을 받았지만 아직도 알도르 사제회의 드레나이들은 점술가 길드의 편을 드는 타 종족과는 말조차 붙이지 않는다.

얼라이언스와의 초기 교류는 상반된 결과를 가지고 왔다. 처음에는 얼라이언스의 다른 종족들은 드레나이와 마나리 에레다르를 구분하지 못했다. 나이트 엘프들은 특히 아키몬드의 손에 심각한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더했다. 하지만 드레나이들은 이제 빠르게 얼라이언스에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엑소다르의 사절들은 많은 궁정에서 환영받았다. 심지어 나이트 엘프들의 지도자 티란데의 바로 옆에도 드레나이 사절이 자리하고 있다.

언어[편집 | 원본 편집]

드레나이들은 드레나이어와 에레다르의 언어 에레둔어를 할 줄 안다. 또한 아제로스에 정착한 드레나이들은 공용어들 할 줄 알며 오크들이 타락하기 전 교류했던 드레나이들은 오크어를 할 줄 안다. 또한 불타는 성전 당시 점술가 길드의 블러드 엘프들과 작전을 같이 한 드레나이들은 블러드 엘프들의 언어인 탈라시안을 이해한다.

외모[편집 | 원본 편집]

Rescue the Survivors TCG.jpg

같은 에레다르기 때문에 드레나이들은 마나리 에레다르와 신체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드레나이들은 악마의 마력에 타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나리 에레다르의 붉은색 피부는 가지고 있지 않으며 또한 얼굴의 뿔도 없다. 송곳니는 있다.[15] 드레나이들은 대개 푸른 빛의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벨렌의 경우에는 흰색으로 변했다고 한다.[1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에서 드레나이는 약간의 핑크빛이 도는 흰색에서 푸른색, 심지어 거의 검은 빛의 보라색까지 다양한 피부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역시 마나리 에레다르의 붉은색 피부는 없다.[17]

나루의 축복 종족 특성을 사용하는 드레나이들의 머리 위에는 특이한 인장이 떠오르며 이 인장은 나루의 축복 지속 시간동안 계속된다.

드레나이 남성들은 턱에서 촉수가 뻗어나오며 이마에는 부채같은 판이 자라나다. 또한 큰 꼬리가 있으며 이 꼬리는 발달된 근육의 힘으로 뜩바로 뻗어나간다. 여성 드레나이는 두개골에서 마치 뿔을 닮은 조직이 발달하며 더 가느다란 촉수가 귀 뒤쪽에서부터 자라난다. 꼬리는 더 짧고 근육량도 적다. 남성 여성 모두 발달된 발굽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마나리 에레다르의 작은 발굽과는 상반된다.

드레나이의 머리색은 회색, 하얀색, 푸른색, 검은색, 보라색 등 다양하며 촉수 역시 다양한 형태로 자라난다.

유명한 드레나이[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역할 상태 위치 세력
IconSmall Velen.gif 예언자 벨렌 대부분의 드레나이의 정치적 및 종교적 지도자. 생존 빛의 전당, 엑소다르 얼라이언스, 엑소다르 (세력)
IconSmall Draenei Female.gif 대여사제 이샤나 샤트라스알도르 사제회의 지도자. 생존 영원한 빛의 제단, 알도르 마루, 샤트라스 알도르 사제회
IconSmall Iridi.gif 이리디 용의 밤 소설에 등장한 드레나이 여사제. 사망 아웃랜드에 매장 미상
IconSmall Maraad.gif 선구자 마라드 얼음왕관 빙하 위를 날고 있는 얼라이언스 비행정 하늘파괴자호에 탑승중. 가로나 하프오큰의 삼촌이자 그녀의 아들 메'단의 스승 생존 하늘파괴자 호, 얼음왕관 빙하 용맹의 원정대, 신 티리스팔 의회
IconSmall DraeneiGirl.gif 도르나 어린이 주간의 샤트라스 고아. 퀘스트라인을 통해 도르나가 미래에 중요한 인물이 될 것이라는 암시를 받음. 생존 샤트라스 미상
IconSmall Nobundo.gif 선견자 노분도 전 드레나이 선구자. 아웃랜드 주둔 당시 뒤틀린 드레나이로 변함. 최초의 드레나이 주술사. 생존 수정 전당, 엑소다르 얼라이언스, 엑소다르
IconSmall Akama.gif 아카마 잿빛혓바닥 결사단의 뒤틀린 드레나이 주인. 일리단을 아웃랜드에서 도왔지만 후일 일리단을 죽인다. 생존 감시자의 수용소, 어둠달 골짜기 또는 검은 사원, 어둠달 골짜기 잿빛혓바닥 결사단, 샤탸르
IconSmall Draenei Male.gif 네무란 드레나이 학살의 생존자 미상 미상, 최종 목격지 아킨둔 아케나이
IconSmall Broken Male.gif 에루낙 스톤스피커 바쉬르대지 고리회의 일원. 생존 파도의 왕좌; 바쉬르 대지 고리회
IconSmall Garona.gif 가로나 하프오큰 오크와 드레나이의 혼혈. 반 인간으로 한때 오해. 생존, 포로 미상 어둠의 의회, 폭풍약탈자 부족

아제로스 왕국, 신 티리스팔 의회

IconSmall HalfDraenei Male.gif 칼날의 란트레서 오크와 드레나이의 혼혈. 생존 나그란드 돌주먹 오우거
IconSmall Med'an.gif 메'단 가로나메디브의 아이. 반 인간, 1/4 오크, 1/4 드레나이. 생존 미상 신 티리스팔 의회

드레나이 돌연변이[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Draenei Factions

IconSmall Broken Male.gif 뒤틀린 드레나이 - 아웃랜드의 각지엔 뒤틀린 드레나이 부족들이 존재한다. [18][19] 아카마의 부족은 잿빛혓바닥 부족으로 그들 중 가장 엘리트들은 잿빛혓바닥 결사단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아카마의 부족은 다른 뒤틀린 드레나이 부족들과 적개 상태이다(예: 쿠레나이).

IconSmall LostOne.gif 잃어버린 드레나이 - 드레노어의 파멸 뒤 드레노어를 떠난 드레나이 부족들은 뒤틀린 드레나이들보다도 더 극심한 변이를 겪었다. 자신들을 잃어버린 드레나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이 변이된 드레나이들은 모든 이들에게 적대적이다. [18] 아웃랜드에도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이 있다.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

References[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