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워프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에서 플레이 가능한 종족
Alliance TBC 드레나이 · 드워프 · 노움 · 인간 · 나이트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늑대인간

Alliance/Horde MoP 판다렌

Horde TBC 블러드 엘프 · Icon Cataclysm 18x18.gif 고블린 · 오크 · 타우렌 · 트롤 · 언데드
드워프
Kurdran Fire and Iron.jpg
세력/소속
직업 분류
종족 수도
종족 지도자
종족 탈것
고향
주 언어
부 언어

드워프는 키가 작지만 단단한 체격을 가진 종족으로 동부 왕국 대륙의 카즈 모단 지역에 주로 생활한다. 드워프는 인간들보다는 작지만 노움보다는 크다. 보통 드워프는 침착하고 관찰하기를 좋아하며 균형을 잃지 않는 모습이지만 필요할 때는 엄청난 분노와 맹렬함으로 싸운다. 많은 드워프들은 계획을 세워 안정적으로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감정을 건드리거나 계획대로 안될 때에는 쉽게 이성을 잃고 날뛰기도 한다.

과거의 드워프들은 자신들의 산 속 요새에서 나오는 일은 드물었다. 드워프들은 주로 세상과의 연결보다는 자신들 홀로 돌과 금속을 아름다운 장신구와 강인한 무기, 견고한 건물들로 만드는데 집중했다. 그러나 전쟁이 일어나고 참전의 나팔이 울리면 드워프들은 용감하게 동맹을 지키기 위해 누구보다도 더 명예롭게, 용맹하게 싸웠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기원과 진화[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토석인
드워프들은 티탄들이 만들어낸 토석인에서 비롯되었다.

드워프들의 기원이 되는 종족은 바로 돌로 만들어진 토석인들이었다. 토석인은 티탄들이 아제로스를 방문해 생명을 창조할 당시 만든 종족으로 티탄들을 도와 아제로스를 떠난 티탄들 대신 아제로스를 관리하는 임무를 맡았다."Subterranean being matrix". 바니르 티탄(아마 카즈'고로스)의 창조물인 토석인들은 대지와 지하를 관리하게 되었다. 토석인들은 처음에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었지만 고대신들의 개입으로 변하게 되었다. 고대신들이 건 육체의 저주로 인해 토석인들은 트로그로 변이하였다. 트로그는 원래의 토석인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지능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티탄들이 맘에 들지 않는 행동들(예를 들어 동족 상잔 및 식인 행위)을 보였기 때문에 옛 티탄의 도시 울다만에 봉인되었다.

비록 토석인들이 트로그로 변하게 되었지만 티탄들은 토석인들을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조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시리즈 2"라고 불리는 이 새 토석인들은 육체의 저주를 받았지만 트로그로 변하지 않고 드워프로 변했다. 이 새로운 토석인들은 육체의 저주로 인해 돌같은 신체를 잃고 피와 살을 가진 생물로 바뀌었지만 그들은 지능을 유지했고 또한 대지와 돌에 대한 친화력도 그대로였다. 이것은 티탄들의 원래 계획에는 어긋나는 것이었지만 티탄들은 드워프들이 예상 외지만 성공적으로 자신들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만족했다..[1][2][3]

만년 전 고대의 전쟁 당시 영원의 샘이 붕괴하고 세계의 분리가 일어나자 시리즈 2 토석인들은 대지의 고통이 마치 자신의 고통인 듯 고통스러워했다. 쇠약해진 이들은 기원의 장소인 티탄의 도시 울둠, 울다만, 그리고 울두아르로 돌아가 약 8천년간 동면에 들어갔다. 깨어난 뒤, 토석인들은 자신들의 피부가 돌같이 단단하지 않고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울다만에서 빠져나온 드워프들은 나중에 던 모로아이언포지를 세우게 된다.[4]

동면 동안의 변화는 드워프들을 토석인이라는 단일 종족에서 몇 가지의 드워프로 나누어놓았다. 어떤 경우에는 이 차이가 생활의 방식이나 삶의 철학의 차이 같은 것들이었지만 어떤 것은 물리적인, 원래의 토석인에서 얼마나 변화했는지 등의 신체적인 차이였다. 아이언포지 드워프의 경우에는 저주로 인해 거의 완벽하게 변화한 경우로 피와 살로 된 신체를 가지고 있다(석화 제외. 탐험가 연맹 참조). 하지만 서릿결 부족 같은 노스렌드의 드워프들은 토석인과 육체의 저주의 모습의 중간 정도의 형상을 하고 있다. 티탄들은 나중에 육체의 저주로부터 자유로운 토석인들을 만드는 법을 알게 되었고 이들은 의지의 용광로등의 티탄 시스템에서 만들어졌다. 이들은 아직 토석인 고유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울다만과 울두아르 동쪽에서 발견된다.

얼라이언스[편집 | 원본 편집]

산악, 언덕, 그리고 검은무쇠 드워프

드워프, 그리고 조상인 토석인들이 외부와 교류할 때, 그 상대는 주로 얼라이언스였다. 고대의 전쟁 당시 토석인들은 불타는 군단과 싸우기 위해 나이트 엘프들과 연합하기도 했으며[5] 비록 이 당시 얼라이언스가 존재하지는 않았지만 그 당시의 지도자 중 많은 이들은 후일 얼라이언스에 가담한다. 또한 로닌 같은 경우는 얼라이언스가 있던 시대에서 시간을 넘어 왔던 경우이다. 이 당시가 토석인들이 인간이나 과 처음으로 교류한 사건일 것이다.

육체를 가지게 된 드워프들은 얼라이언스에서 토석인보다 더욱 큰 역할을 했다. 노스렌드의 드워프들은 그다지 활동이 없고 울두아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반면 울다만에서 나온 드워프들은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많은 종족들과 교류했다. 이들은 1차 대전쟁이 시작하기 전 1800년 전, 인간들과 하이 엘프가 동맹이었던 시대에 인간들과 처음 만났다.[6] 인간과 드워프의 교류는 그 후 계속해서 증가했고 곧 이들은 동맹을 맻게 되었다. 예를 들어 인간은 드워프에게 공용어를 쓰는 법을 가르쳐주고[7] 드워프에게 성스러운 빛에 대해서 알려주었다. 인간들은 또한 빛을 따르기로 한 드워프들은 성기사로 훈련시켜주었다. [8] 드워프들은 대신 인간들에게 강력한 무기를 제련하는 법(예를 들어 파멸의 인도자)을 알려주었다. 비록 예전에 종족우월주의의 나이트 엘프들이 토석인을 모욕하기 위해 쓰기는 했지만 인간들이 드워프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한다.[9] 드워프와 인간의 동맹을 반대한 지도자 중에는 가리토스 경도 있었는데 그는 인간 외의 종족을 모두 괴물로 치부하고 드워프를 업신여겼다. 하지만 그는 3차 대전쟁 막바지에 포세이큰에게 살해당했다..

200년 전 드워프들은 노움들을 만나게 되었다. 이 두 종족은 창의성과 기술에 심취하였다는 공통점을 기반으로 빠르게 친해졌다. 이후 이 두 종족은 두개의 세력 대신 하나의 공통적 세력으로 간주되기도 할 정도로 친분을 과시했다.[10] 서로를 도와 대단한 기계와 무기들을 창조한 드워프와 노움은 얼라이언스의 최전선에 중화기와 폭발물, 그 외 기계장치등을 지원하며 얼라이언스에 이바지했다.[11] 드워프와 노움의 가장 유명한 합작품은 바로 노움들의 도시 놈리건일 것이다. 드워프와 노움은 서로를 도와 놈리건을 건립하고 후에 트로그들의 공격을 받아 노움들이 놈리건을 버리고 도피했을때 드워프들은 노움들에게 아이언포지 내에서 살 곳을 마련해주어 노움들이 트로그에게 반격할 기반를 주었다.

이 네 종족은 2차 대전쟁(세 망치의 전쟁 이후에 발생)의 시작과 함께 로데론 대륙에 사는 종족들 중 더 많은 아군을 찾아 오크 호드와 싸우려는 인간들의 노력으로 인해 더욱 강한 유대관계를 맻게 되었다.[12][13] 원래 로데론의 얼라이언스에는 인간 왕국들만이 가담했지만 호드이 공격에 피해를 본 하이 엘프들과 드워프들도 곧 얼라이언스에 들어왔다. 테레나스 국왕안두인 로서 경 같은 지도자들은 아이언포지와 와일드해머 드워프, 노움, 하이 엘프, 인간들을 규합해 결국 호드를 쓰러뜨리고 현재의 얼라이언스의 기반을 만들었다. 그 당시 이후 얼라이언스는 하이 엘프(이제는 블러드 엘프)의 탈퇴나 드레나이, 나이트 엘프, 판다렌 등의 새로운 종족의 연합 가세 등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드워프들은 아직도 얼라이언스의 주축 중 하나로 우뚝 서 있다.[14]

세 망치의 전쟁[편집 | 원본 편집]

드워프의 내전

드워프들은 원래 아이언포지 드워프라는 단일 부족이었다. 하지만 이후에 드워프들은 아이언포지를 지배하는 브론즈비어드 드워프, 동부 내륙지의 맹금의 봉우리와 산들을 지배하는 와일드해머 드워프, 그리고 산 지하에서 살던 검은무쇠 드워프로 나뉘게 되었다. 모든 드워프들의 왕 모디무스 앤빌마가 죽자 드워프들은 아이언포지를 차지하기 위한 내전에 휩싸였다. 결국 브론즈비어드 일족이 승리하여 던 모로를 차지하고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저습지그림 바톨에 정착, 검은무쇠 드워프들은 붉은마루 산맥에 자신들의 지도자의 이름을 딴 타우릿산을 건립했다.

검은무쇠 드워프들은 패배를 복수하고 나머지 두 부족이 서로를 돕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브론즈비어드와 와일드해머 부족을 동시에 공격했다. 타우릿산은 아이언포지의 공성을 지휘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타우릿산의 아내 모드구드그림 바톨을 습격, 마법을 사용해 그림 바톨의 성문을 파괴하고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을 공격했다. 그림 바톨의 지배자 카드로스 와일드해머는 모드구드를 살해하고 검은무쇠 군대와의 전투에서 승리했다. 브론즈비어드 드워프들은 기세를 몰아 타우릿산을 공격했다. 검은무쇠 드워프들은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다가 너무나도 큰 실수를 저질렀다:바로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소환한 것이다. 라그나로스는 붉은마루 산맥을 잿더미로 만들고 검은무쇠 드워프들을 노에화했다. 라그나로스의 공포를 알게 된 아이언포지의 군대는 후퇴하였지만 모드구드의 마술 때문에 와일드해머 부족의 고향은 더 이상 생활할 수 없는 상태였다.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북쪽으로 이동해 동부 내륙지맹금의 봉우리를 건립했다. 이곳에서 와일드해머들은 자연과 유대가 더 깊어지고 또한 그리폰을 길들이는 법을 알게 되었다.

탐험가 연맹[편집 | 원본 편집]

마그니 브론즈비어드, 드워프들의 왕이자 탐험가 연맹의 수장.

탐험가 연맹은 최근에 드워프들이 만든 단체로서 자신들과 티탄들과 의 연관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설립하였다. 티탄들과 관련된(그리고 관련되지 않은) 유적과 유물들을 찾아 과거를 밝혀내려는 이들은 아제로스 곳곳에 야영지를 만들어두고 있다. 몇몇은 심지어 아웃랜드에 있기도 하다. 발굴된 유물이나 유적, 문헌들은 아이언포지에 있는 탐험가 연맹의 근거지 탐험의 전당에서 꼼꼼하게 연구된다. 탐험, 발굴, 수집, 연구의 임무들을 같이 공유하는 탐험가 연맹의 작업 방식은 매우 효율적이었으며 아제로스의 과거에 대해 많은 것을 밝혀낼 수 있게 해주었다. 오늘도 새로운 정보가 발견되고 있으며 연맹에 가입하는 탐험가와 고고학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탐험가 연맹은 3차 대전쟁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작되었다. 드워프들은 인간들을 따라 불타는 군단과 싸우기 위해 칼림도어에 상륙했다. 전쟁 후 드워프들은 자신들이 어떤 고차원적인 존재에 의해 대지를 관리하기 위해 창조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증거를 포착했다.[15] 칼림도어의 유적들은[16] 드워프들이 고대의 티탄들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드워프들은 빠르게 광부, 발굴 전문가, 고고학자들로 구성된 조사관 팀을 구성해 세계 각지로 보내 이 연관성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다. 또한 아이언포지의 한 부분을 이러한 연구에 사용하도록 안배했다. 토석인들이 동면에 들어가면서 티탄에 대한 많은 정보가 사라졌기 때문에 드워프들은 처음부터 다시 유적들을 연구해서 티탄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야만 했다.

탐험가 연맹의 일원이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지원자는(대개는 드워프다) 보통 광물이나 약초 발견, 지도 제작, 탐험, 발굴, 고고학 등 상당히 다양한 부문에서 숙련을 증명하여야 한다. 연맹의 가장 유명하고 유능한 인물은 바로 탐험가 브란 브론즈비어드로 브란은 문자 그대로 세계의 "모든" 곳을 탐험한 드워프이며 그 덕분에 드워프의 과거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드워프들의 동맹들, 예를 들어 인간이나 노움들은 비록 드워프만큼 연맹에 대해 열정적이지는 않지만 그들은 연맹을 지원하며 도움을 제공한다. 비록 드워프의 과거에 대한 관심은 적어도 연맹은 먼 지역과 문화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발굴 과정 등 금맥을 발견하는 등의 예상치 못한 수확도 건지기도 한다. 또한 노스렌드에서 브리쿨의 유적들이 발견되고 그들이 인간들의 조상이고 그러므로 인간 역시 티탄들과 연관되어있다는 증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인간들 역시 연맹의 고고학 작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연맹의 티탄에 대해 알려는 노력들은 세계의 깊은 이해를 가져오기도 했지만 한때 드워프들이 가지고 있었지만 잊고 있었던 능력인 석화를 재발견해주기도 했다. 석화 능력은 드워프들이 자신의 피부를 돌로 바꾸어 잠시 동안 그들의 조상인 토석인들을 닮을 수 있게 해주었다. 이는 현재로서는 질병,독 등에 대해 면역 효과를 주거나 몸을 단단하게 해서 피해를 덜 입게 하는 등 유용하지만 드워프들은 석화 능력은 자신들이 되찾을 수 있는 토석인들의 능력의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드워프[편집 | 원본 편집]

The dwarves sharing their famous brew

현재 드워프들은 아제로스아웃랜드 전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금속을 제련하고 멋진 무기들을 만들어내는 재능은 드워프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아이언포지는 이름 자체가 "철의 용광로"라는 뜻이기도 하고 내부 또한 거대한 용광로 그 자체이다. 또한 도시 곳곳에는 모루와 가열로로 가득하다.[17][18] 또한 드워프 건축 곳곳에는 룬 문자와 다양한 상형문자들이 장식하는데 이는 티탄들이 사용하던 룬들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된다.[19][20]

드워프들은 상당히 많은 세력들에 소속되어 있다. 하지만 크게 구분하자면 얼라이언스를 돕는(직접적이건 간접적이건) 드워프와 그렇지 않은 드워프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드워프들은 얼라이언스에 소속되거나 얼라이언스를 돕고 있다. 아이언포지 드워프, 와일드해머 드워프, 서릿결 드워프들이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그 중 아이언포지 드워프들이 인구가 가장 많으며 이들은 최전선의 병사에서 경비병, 대장장이에서 사령관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얼라이언스에 병사로서 일하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동부 내륙지에서 시간을 보낸다. 서릿결 드워프들은 이 세 드워프 부족 중에서 가장 활동이 적은 케이스로 폭풍우 봉우리서리요새에서 주둔하고 있으나 그 외의 활동은 보이지 않는다. 얼라이언스의 많은 드워프들은 탐험가 연맹에 소속되어 있기도 하며 이들은 얼라이언스의 주 목표(얼라이언스를 위협하는 세력의 무력화)와는 조금 다른 노선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얼라이언스를 지지하고 지원한다는 것은 변함없다. 얼라이언스는 드워프들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았다. 예를 들어 드워프들의 박격포, 증기 전차등은 얼라이언스의 많은 군사 작전에 사용되며 전쟁이 없을 때 드워프 스타우트 맥주 한잔은 모든 얼라이언스 사람들을 즐겁게 해준다.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지 않은 드워프들은 아직 얼라이언스에 충성을 맹세하지 않은 검은무쇠 드워프나 얼라이언스에 적대적인 세력, 예를 들어 투자개발회사, 해적, 황혼의 망치등에 소속된 드워프, 또는 은빛 여명회 등의 중립적 단체에 소속된 드워프들이다. 이러한 드워프들 중 검은무쇠 드워프들만이 실질적인 얼라이언스에 적대적인 드워프 세력이며 나머지는 자신의 개인적 이유로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지 않은 드워프들이다.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Cataclysm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대격변이 시작되기 전 아제로스에 엄청난 천재지변들이 일어나면서 드워프들의 땅 역시 피해를 보게 되었다. 한 차례의 격렬한 지진들은 아이언포지와 그 주위 지역을 강타해 주둔지들을 폐허로 만들고 많은 죄없는 드워프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드워프들의 운명을 걱정한 아이언포지의 왕 마그니 브론즈비어드는 대지와 대화하여 천재지변의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오래된 의식을 실행했다. 하지만 이 의식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있었다. 바로 마그니 국왕이 거대한 다이아몬드로 변해 아이언포지의 심장부와 융합되어버린 것이다.

갑자기 마그니 국왕이 "하야"하면서 아이언포지는 새로운 정치적 판도를 겪게 되었다. 반대를 무릅쓰고 검은무쇠 드워프와 결혼해 가족에서 쫒겨난 마그니 국왕의 딸 모이라 브론즈비어드는 마그니 국왕의 소식을 듣자마자 왕권을 주장하며 아이언포지를 봉쇄했다. 만일 스톰윈드바리안 린 국왕과 그의 아들 안두인 린 왕자의 개입이 아니었다면 드워프들은 또 하나의 엄청난 내전을 겪었을 수도 있었따. 바리안의 지도에 따라 아이언포지의 지도권은 세 망치단 의회를 통해 브론즈비어드, 와일드해머, 그리고 검은무쇠 드워프 사이에 동등하게 분배되었다. 하지만 아직 부족들 간에 많은 앙금과 편견이 남아있는 가운데 의회의 지도력은 아직 불확실하다.

세 망치단 의회의 대표들은 다음과 같다:

드워프 부족과 분류[편집 | 원본 편집]

부족[편집 | 원본 편집]

분류[편집 | 원본 편집]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말에 따르면 드워프는 다음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22]

언덕 드워프는 구릉지 등의 언덕 지형에 사는 드워프들이다. 산악 드워프는 알터랙, 카즈 산맥등의 산악 지형에서 사는 드워프이다. 언덕 드워프의 예로는 , 기멜, 조즈, 나른등이 있으며 산악 드워프로는 팔스타드 드래곤리버, 글로딘, 몰로크, 투판, 그리고 요르그 스톰하트 등이 있다. 브론즈비어드 부족과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언덕 드워프와 산악 드워프 두 종류의 드워프가 모두 있다고 알려져 있다.[23][24].

외모[편집 | 원본 편집]

드워프들은 키가 작고 두꺼운 근육을 가지고 있다. 남성 드워프들은 주로 수염을 기르며 머리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기른다. 여성 드워프들은 역시 키는 작지만 남성 드워프보다는 더 여리여리하다. 물론 그 둘만 비교한다면 그렇다는 것이다. 주로 여성 드워프는 수염이 없지만 때로는 있는 경우도 있다. 와일드해머 드워프들 사이에서는 수염이 길고 좋을수록 더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생각도 존재한다. [25]

드워프들의 피부는 육체의 저주로 인해 원래의 토석인의 피부로부터 얼마나 변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브론즈비어드 드워프나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인간이나 노움들과 다르지 않은 살구색이나 흰 빛의 피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검은무쇠 드워프들의 경우에는 마치 예전의 토석인의 돌과 금속을 닮은 피부와 비슷한 검은 빛의 피부를 가지고 있다.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주술사적 문화가 발달하였고 이러한 주술을 담은 문신을 몸에 새기기도 한다.

유명한 드워프[편집 | 원본 편집]

검은무쇠 드워프와 싸우는 산악 드워프

산악 드워프[편집 | 원본 편집]

언덕 드워프[편집 | 원본 편집]

Note: Also referred to as wild dwarves, who mostly belong to the Wildhammer clan.

Dark Dwarves[편집 | 원본 편집]

Note: The Dark dwarves mostly belong to the Dark iron clan.

Earthen[편집 | 원본 편집]

Note: Earthen are often called "dwarves" by other races, and by Brann Bronzebeard when speaking of his ancestors.

Frost Dwarves[편집 | 원본 편집]

Note: The Frost dwarves mostly belong to the Frostborn faction.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드워프들이 을 발명했다고 알려져 있다. 다른 종족들 역시 총을 사용할 수 있지만 드워프들은 특히 더 총기류에 숙련되었다.[26][27]
  • 최근의 드워프들의 과거에 대한 발견들로 추정하면 드워프들이 바다 거인들과 함께 티탄들이 창조한 가장 오래된 종족일 가능성이 높다.
  • Since time before the War of the Three Hammers, the dwarves of the Eastern Kingdoms have had a love for the pipe, and they go nowhere without their personal pipes. They'll even smoke something else if they have to make do. Rom's scouting group inside Grim Batol in Night of the Dragon made a substance from ground brown mushrooms and a red weed found near water. Rom considered the stuff foul, but he smoked some anyway.[28]
  • Also long in use before the War of the Three Hammers is the ritual of Gwyarbrawden between the common warriors of the Eastern Kingdoms. It isn't spoken of publicly by the dwarves, let alone to their allies. As such, very few outsiders even know about this part of dwarven society.[29]
  • 드워프들은 자신의 수염 속에 물건을 숨기기도 한다.[30]
  • As in most modern fantasy, the dwarves in the Warcraft universe draw parallels to those in Tolkien's legendarium as well as the original race in Norse mythology. Most notably, and common to both sources, are their facility with and affinity for mining and other crafts of earth and stone. Their short stature and general appearance are common throughout mythology as well as fiction. The Warcraft dwarves' descent from the earthen also mirrors both sources.
  • 워크래프트 세계에서 드워프들은 기계공학에 능숙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워해머 게임 시리즈에서 등장한 드워프들의 모습에서 따왔거나 전통적인 판타지 세계관에서 드워프들이 금속, 대장기술 등에 능숙한 면의 연장선일 수 있다. 또한 드워프들이 북구 신화 등에서 신들의 무기들을 만드는 모습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 드워프들은 오래 전부터 어두운 산 아래의 동굴등에서 살았기 때문에 다른 종족보다 밤눈이 조금 더 밝은 것으로 보인다.
  • 드워프들은 자신들의 시초인 토석인이었을 당시부터 대지와 깊은 연결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결고리는 드워프들이 토석인 당시였을 때의 능력들을 되살리면 대지를 조종하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실제로 대격변 이전에 마그니 국왕은 대격변 전에 발생한 일련의 지진들에 대해 "우리 드워프들은 대지와 연결되어 그녀의 고통을 느낄 수 있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관련 글[편집 | 원본 편집]

참조[편집 | 원본 편집]

틀:Dwarves 틀:Species 틀:Titanic cre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