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IconLarge Paladin.gif 성기사
DraeneiPaladin.jpg
드레나이 성기사
선택가능 종족
역할
특성
전투 자원
주 능력치

이나 지능

사용 가능 무기
사용 가능 방어구
Skill(s)

Uses various auras to buff allies, gets their own special mounts (e.g Summon Charger), Divine Shield, Hammer of Wrath, Guardian of Ancient Kings

Classes Death knight Druid Hunter Mage Monk Paladin Priest Rogue Shaman Warlock Warrior
Starting a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E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P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ctic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Class rac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biliti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rainer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Glyph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 build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rmor se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Useful macro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이 글은 the general class description에 대한 글입니다. the Warcraft III hero unit, 보려면 Paladin (Warcraft III).

성기사 (특성에 따라 "00기사" 또는 "0기"로 줄여말하기도 한다)는 빛의 힘을 쓰는 성스러운 기사다. 성기사는 "하이브리드" 클래스로 특성에 따라 힐러, 딜러, 탱커의 역할 세개를 모두 소화할 수 있다. 오라, 축복, 문장으로 아군에게 유용한 버프를 걸어주며 판금 갑옷과 강력한 방어 능력으로 극심한 데미지도 견뎌내는 성기사는 전장에서 신뢰받는 용사이다.

  • 신성 트리를 통해서 성기사는 치유 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신성 트리의 제일 중요한 특성인 빛의 봉화는 대상에게 성기사의 다른 대상에 대한 치유의 50%가 빛의 봉화가 된 대상에게도 적용되게 한다.
  • 보호 특성의 성기사들은 탁월한 탱커다. 방패판금 갑옷에서 나오는 높은 방어도 덕에 상당한 데미지를 흡수할 수 있다. 또한 정의의 망치, 신의 격노 신성화 등의 주문으로 한번에 여러 적을 붙잡아 둘 수 있다. 성기사 탱크는 점차 인정을 받아가고 있다.
  • 징벌 특성의 성기사들은 근접 데미지 딜링에 특화된 전사들이다. 심판, 천상의 폭풍 등의 능력으로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 대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배경[편집 | 원본 편집]

인간 성기사 컨셉 아트. 성기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를 볼 수 있다 .

"성스러운 빛의 용사"들로서 성기사는 이 세상의 모든 올바르고 진실된 것을 수호하고 모든 사악함을 멸하기 위해, 특히 언데드불타는 군단에 맞서 싸우며 괴롭고 힘든 자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신성한 힘으로 적들을 물리친다. 사악한 무리들과의 전투가 있는 곳 어디에서라도 볼 수 있는 이 강인한 성전사들은 끊임없이 악마와 그의 군단에 대적한다....성기사는 선함과 보호의 상징이지만 붉은십자군의 성기사처럼 악한 성기사도 존재할 수 있다.[1]

인간, 드레나이, 그리고 드워프는 성스러운 빛을 숭배하기 때문에 그 신앙을 바탕으로 성기사가 될 수 있지만 블러드 엘프의 성기사들은 다르다. 혈기사로 불리는 이들은 빛의 힘을 자신들의 의지로 굴복하는 법을 배우고 납치된 나루를 통해 빛의 힘을 강제적으로 지배한다. 하지만 태양샘의 복원 후에는 혈기사들도 올바른 방법으로 빛의 힘을 사용하게 되었다. 얼라이언스의 성기사 조직인 은빛 성기사단은 인간 성기사들이 주축이 되지만 드워프들도 받아들였다. 아이언포지의 드워프들은 성기사의 끊임없는 전투에 필요한 강인한 신체를 지녔다. 하이엘프가 성기사가 되는 것은 드물었지만 블러드 엘프들이 성기사의 힘을 쓰면서 점차 변하고 있다.

대격변 이후 타우렌들 중에서도 태양길잡이라고 하는 타우렌들이 마치 드루이드들이 달의 힘을 쓰는 것과 비슷하게 태양의 힘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사실은 새로운 드루이드라고 부르는 것이 세계관 상 올바르지만 게임 메카닉으로는 성기사의 반열에 들었다.

2차 대전쟁[편집 | 원본 편집]

2차 대전쟁 당시, 대주교 알론서스 파올은 1차 대전쟁에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노스샤이어의 사제들이 전투 걸맞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살아남은 노스샤이어 사제들과 함께 대주교는 로데론의 기사들 중 정의롭고 선한 기사들을 뽑아서 신성한 빛의 힘을 사용하는 법을 가르쳤다. 빛의 인도자 우서가 이끄는 은빛 성기사단은 전투의 상처를 치료하고 오크의 횡포로부터의 자유에 대한 믿음을 돌려놓는 사명을 지니게 되었다. [2]

3차 대전쟁[편집 | 원본 편집]

한 때 성기사들은 로데론 전역에서 사랑받았고 존경받았지만 3차 대전쟁의 때에 와서 은빛 성기사단은 고난에 처했다. 은빛 성기사단은 스컬지의 역병에 감염되었다고 추정되는 양민 학살을 반대한 이유로 테레나스 국왕의 아들이자 적법한 로데론의 왕위 계승자 아서스 왕자에 의해 해체되었다. 정당성을 잃고 고향에서 쫒겨난 성기사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의 손아귀에서 인류를 구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편집 | 원본 편집]

스컬지의 침략 이후 기사단의 많은 수는 붉은십자군이라는 광신적인 빛의 추종자들을 따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들은 스컬지를 도륙하는 것에 미쳐 붉은십자군이 아닌 모든 사람들은 이단이고 오염되었다고 믿기까지 하였다. 그러한 광신에 환멸을 느낀 성기사들은 붉은십자군을 떠난 뒤 은빛 여명회에 몸을 맡기거나 빛을 버리고 아서스 메네실을 따라 죽음의 기사가 되기도 하였다.

다른 성기사들은 아직 건재했던 스톰윈드로 피신했다. 스톰윈드에서 다시 뭉쳐 은빛 성기사단을 조직한 그들은 빛의 대성당의 리더십 아래 번성하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스러운 빛의 추종자들은 아이언포지의 드워프에게도 포교를 시작하였고 드워프들도 빛을 받아들여 성기사가 되었다. 비록 예전의 위용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성기사단은 다시금 얼라이언스의 수호자로 일어나고 있었다.[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퀘스트라인 중 하나에서 티리온 폴드링은 원래의 은빛 성기사단을 복구하겠다고 선언하고 후에는 은빛 여명회와 합쳐져 은빛십자군을 형성하게 된다.

혈기사블러드 엘프의 성기사들이다. 이들은 태양샘의 타락 후 켈'타스 선스트라이더가 납치한 나루로부터 빛의 힘을 빼앗아 쓰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아르거스의 손드레나이 성기사단의 이름이다. 나루와 빛에 누구보다도 친밀한 드레나이들은 이전부터 강력한 성기사들로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 아제로스에 도착한 이들은 다시금 세계를 위해 빛의 힘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다.

태양길잡이는 최근에 만들어진 타우렌의 성기사단이다. 이들은 태양 안'쉐의 힘을 이용하는 성기사들이다. 세계관 상 드루이드의 일종이라고 보는 시각도 타당하지만 게임 메카닉 상으로는 성기사로 분류된다.

행동 강령[편집 | 원본 편집]

A human paladin model.

성기사는 정의로워야하며 만일 자신의 의지로 악한 일을 행한다면 모든 빛의 능력을 잃게 된다. 또한 성기사의 율법 상 성기사는 정당한 권위를 존중하고 명예롭게 행동하며(거짓말, 사기, 독 사용 금지) 도움의 손길을 주며(그 도움이 악한 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무고한 자를 해하려하는 자들을 벌해야한다. 성기사는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자신의 도덕적 잣대와 반대되는 사람과 오래 동료를 맺지 않고 또한 수하들을 고를 때도 선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만 고용한다. 이 규율을 지키지 않는 성기사는 성기사 퇴출자가 되며 모든 빛의 능력을 잃게 된다. 이는 성기사가 자신의 죄를 진심으로 뉘우칠때까지 지속된다.[5][6]

붉은십자군의 성기사나 다른 경우에서 보다시피 성기사가 꼭 선하거나 그러한 의도의 단체에서만 있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의 규율에서 선하다는 것은 그 목적 자체의 실제 선함보다는 성기사의 목적에 대한 신념의 문제가 더 강하다. 만일 성기사가 자신의 단체가 선하고 그 목적이 선하다고 생각한다면 실제로는 악행을 해도 빛의 능력은 유지된다. 레날트 모그레인아서스로부터 알 수 있듯이 성기사가 악행을 저지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아서스 왕자의 경우 스트라솔름의 양민을 학살하면서 점차 빛의 힘이 약해진 뒤 마지막에는 모두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성기사가 자신의 목적이 선하다는 신념이 있다면 빛의 힘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citation needed]

같은 맥락으로 이러한 규율을 지킨 성기사로부터 강제적으로 빛의 힘을 없앨 수도 없다. 티리온 폴드링이 오크인 아이트리그를 동료들로부터 방어했을 때 폴드링은 은빛 성기사단에서 퇴출 당하였고 우서 라이트브링어가 티리온으로부터 빛의 힘을 없애는 의식을 치뤘다. 하지만 의식은 실패하였다. 그로 인해 티리온은 퇴출 선고를 받아들이고 성기사단을 떠났지만 의식은 실패했고 티리온은 성기사의 힘을 유지할 수 있었다.

유명한 성기사[편집 | 원본 편집]

성기사 컨셉 아트.

종족[편집 | 원본 편집]

블러드 엘프 성기사들은 한 때 므'우루로부터 빛의 힘을 빼앗아 사용했었다. 하지만 태양샘의 복원 이후, 블러드 엘프 성기사들은 복원된 태양샘을 통해 빛의 힘을 얻는다.
메인 글: Paladin races

다음 종족은 성기사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종족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 방어 생명력 마나
Alliance DraeneiDraenei 드레나이 TBC 23 17 22 20 23 34 58 80
Alliance DwarfDwarf 드워프 27 16 23 19 20 32 68 79
Alliance HumanHuman 인간 22 20 22 20 21 40 58 80
Horde Blood elfBlood elf 블러드 엘프 TBC 19 22 22 23 19 44 58 125
Horde TaurenTauren 타우렌 Cataclysm 27 15 24 15 23 24 71 76

블러드 엘프는 혈기사단에 주로 소속되어 있고,인간과 드워프 성기사는 은빛 성기사단의 기사인 경우가 많다. 현재 드레나이 성기사들은 아르거스의 손에 소속되어 있으나 드레나이가 얼라이언스의 일원임을 감안할때 은빛 성기사단에 가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Cataclysm 이 글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대격변 확장팩과 함께 타우렌이 호드에서 성기사 클래스를 고를 수 있는 두번째 종족이 되었다.[7] 타우렌 성기사는 태양길잡이라고 불린다.

아포니 브라이트메인은 썬더블러프의 장로의 봉우리에 있던 NPC로서 게임 역사상 처음의 태양길잡이로 기록된다. 그녀와 타후 세이지윈드의 대화에서 아포니는 테우렌이 태양과 달 모두 대지모신의 양쪽 눈임에도 불구하고 타우렌은 지금까지달의 숭배만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래서 올바르게 대지모신을 숭배하기 위해서는 달과 함께 태양도 숭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새로운 믿음은 타우렌이 태양으로부터 힘을 끌어낼 수 있게 해주었다.

종족별 탈것[편집 | 원본 편집]

각각의 성기사단은 독특한 탈것을 제공한다.

장비[편집 | 원본 편집]

See also: Paladin sets

성기사는 , 가죽, 사슬, 그리고 판금 갑옷을 입을 수 있고 방패를 사용할 수 있다. 무기는 장창한손양손 도검, 둔기, 그리고 도끼를 사용할 수 있다.

성기사는 쌍수 무기를 사용할 수 없고 지팡이, 단검, 장착 무기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 원거리 무기 슬롯 대신 성기사는 성물 슬롯을 받는다. 성기사는 기본 원거리 공격이 없으며 심판의 손길, 퇴마술 등의 주문만이 존재한다.

세계관 상, 성기사의 무기는 바로 거대한 양손 망치이다. 흔히 "성기사 망치"라고 불리는 이 망치와 성서를 손에 들고 전투에 임하는 성기사의 모습은 유명하다. 우서 라이트브링어 당시의 은빛 성기사단은 이 성기사 망치를 자주 사용했지만 그의 죽음 이후 성기사 망치는 점차 성기사의 장비에서 사라졌다. 블러드 엘프 혈기사들은 장창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능력[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Paladin abilities

성기사는 전우들에게 버프를 걸어주는 역할이 크다. 하지만 버프 외에도 다른 주문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오라[편집 | 원본 편집]

드워프 성기사의 징벌 오라.
메인 글: Paladin auras

주문 버프 외에 성기사들은 오라라는 일정 범위 내의 모든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광범위 버프를 걸 수 있다. 오직 하나의 오라만이 한번에 활성화될 수 있지만 성기사가 여럿이라면 다양한 오라의 효과를 중첩해서(성기사 한명당 하나의 중복되지 않는 오라를 활성화해서)받을 수능 있다. 하지만 위의 방법을 쓸 때 두 명의 성기사가 같은 오라를 사용할 경우 레벨이 높은 성기사가 시전한 오라 하나만 적용되니 주의해야 한다. 오라 자체는 발동을 위한 마나가 없으며 글로벌 쿨다운 외의 쿨다운이 없고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축복[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Blessing

Patch 4.0.1 이후 축복은 힘의 축복왕의 축복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두 축복 모두 60분간 지속되며 전체 파티에 적용되는 버프이다.

손길[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손길 (spell)

손길은 파티 혹은 레이드 멤버에게만 시전할 수 있는 버프 주문이다. 손길은 예전의 축복에서 비롯된 능력으로 자유의 손길, 보호의 손길, 희생의 손길, 그리고 구원의 손길이 있다.

신성한 힘[편집 | 원본 편집]

신성한 힘

성기사는 도적연계 점수와 비슷한 신성한 힘이라는 전투 자원을 쓰게 되었다. 신성한 힘은 성전사 일격, 정의의 망치 같은 능력을 쓰면 얻을 수 있고 영광의 서약, 여명의 빛, 정의의 방패등의 주문에 쓰여진다.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고 전투 빛 비전투 상황 모두 30초간 유지된다.

문장[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문장 (ability)

문장은 성기사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버프로서 자기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있다. 효과상으로는 근접 공격에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효과를 입힙니다. 추가적으로 성기사는 문장의 능력을 심판이라는 주문을 통해 적에게 문장에 따른 특수효과와 신성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특성에 따른 만렙 후 역할[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Paladin talents
드레나이 성기사

성기사는 특성에 따라 게임 후반의 인던 공략이나 레이드의 주요 세가지 역할, 즉 탱킹, 힐링, 딜링을 모두 맡을 수 있는 클래스이다.

힐링[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Paladins as healers

신성 성기사는 주문 시전에 특화된 클래스이다. 이 특성 트리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은 치유 주문이여서 대부분의 신성기사는 특성중에서 치유 주문의 효과를 높여서 그룹에서 힐러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게 한다. 빛의 봉화, 여명의 빛, 오라 숙련 등은 신성 특성의 대표적 특성이다. 신성한 힘이 새로운 성기사용 전투 자원이 되면서 성기사는 영광의 서약이라는 마나가 들지 않는 치유 주문을 얻었다. 신성한 힘은 신성한 충격으로 모은 뒤 영광의 서약이나 여명의 빛에 쓰여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신성기사는 힐링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높은 주문력과 마나는 신성기사가 원거리 캐스팅 딜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치유 대신 성기사는 신성한 충격, 퇴마술등의 주문으로 공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31레벨 이상의 성기사중에서는 데미지 딜링을 하는 신성기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탱킹[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Paladins as tanks

보호 특성을 통해 성기사는 방어 능력을 극대화한다. 성기사는 빠른 위협 수준 증가로 다수의 적을 대상으로 한 어그로 관리로 유명하다. 성기사의 탱킹은 한 때 반사 데미지에 많이 의존했지만 이제는 신성화 같은 광역 주문과 정의의 망치 같은 다수 대상 주문을 통해 다수의 적으로부터 어그로를 끌어올수 있다. 큰 체력 증가폭과 간단하면서도 높은 효율의 어그로 생서으 능력, 그리고 월등한 헌신적인 수호자 특성을 가진 보호 기사는 게임상 최고의 탱커일 수도 있다.

딜링[편집 | 원본 편집]

빈센트 브레이든, 인간 성기사.
메인 글: Paladins as DPS

징벌 성기사는 느린 공격 속도의 양손 무기와 주문 극대화 및 치명타로부터 나오는 폭발적 데미지를 주요 무기로 삼는다. 징벌 트리의 기본 제공 기술인 성전사의 일격과 티어 3 특성인 천상의 폭풍으로 다수의 상대에게 광역 공격이나 다수 대상 근접 공격을 할 수 있고 기사단의 선고로 단일 대상에게 신성한 힘을 사용하여 강력한 일격을 날릴 수 있다.추가적으로 징벌 기사는 레이드에서 유용한 다양한 능력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렙 이후의 레이드와 인던에서 환영받는다. 또한 징벌 기사의 교감특성은 파티원의 공격력을 3%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성기사는 몇 개의 대-언데드 및 대-악마 능력들, 예를 들어 퇴마술, 신의 격노등,이 있기 때문에 악마언데드를 상대로 탁월한 전투 능력을 자랑한다(단, 포세이큰 플레이어는 밸런스 문제로 인간형으로 취급받는다). 위 주문들은 다른 대상을 향해 쓸 수 있지만 악마나 언데드에게 사용했을 때 추가적 효과가 있다.

징벌 기사는 한때 쓸데 없는 특성이라고 여겨졌지만 데미지를 전사처럼 힘과 근접 공격에서 뽑아내게 바뀌면서 입지가 급격히 넓어졌다. 그 이후 징벌 기사는 와우에서 가장 강력한 특성 중 하나가 되었다.

PvP[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Paladin PvP guide

PvP에서, 성기사는 상대보다 오래 살아남는 능력이 탁월하다. 판금 갑옷을 장비한 점, 동료와 자신을 치유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거의 완성된 무적 능력은 성기사를 쓰러뜨리기 힘들게 한다. 성기사는 또한 놀랄 만큼의 순간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제법 다양한 스턴 기술또한 보유하고 있다. 성기사는 또한 동료에게 버프를 걸어주고 치유를 해주는 등 훌륭한 보조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성기사의 모든 주문과 기술은 신성 마법에 해당되기 때문에 침묵시전 방해효과에 취약하다. 또한 마법 해제 능력도 성기사를 상대로 좋은 능력이다.

Images[편집 | 원본 편집]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

References[편집 | 원본 편집]

External links[편집 | 원본 편집]

틀:WoW RPG cla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