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WoWlogo.pn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MMORPG이다. 동사의 게임 시리즈 《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게임이자,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네번째 작품(확장팩 포함 일곱번째 작품)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또는 와우, WOW)는 실제의 시간과 같은 시간 개념이 적용되며, 재미있는 퀘스트와 쉬운 게임의 구성으로 인하여 발매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으면서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온라인 게임 중 하나이다.

대한민국의 경우 뛰어난 한글화와 게임성을 바탕으로 외국에서 제작한 온라인 게임으로는 드물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라는 두 진영간의 대립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는 13개 종족, 11가지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분쟁지역에서 상대 진영을 공격(PvP)하는 행위를 허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전쟁 서버와 일반 서버로 나누어진다. 외국에서는 RPG의 특성을 결합한 RP 서버도 존재하지만 한국에서는 서비스하고 있지 않다.

2010년의 집계 상으로 와우는 1200만 명 이상이 월 요금을 결제하고 있으며 가장 인기있는 MMORPG 월드 기네스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또한 와우는 게임 자체 뿐만 아니라 소설, 만화, RPG 관련 서적, TCG, 그리고 보드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토리를 발전시키고 있다

캐릭터[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캐릭터는 자신이 처음에 캐릭터를 생성한 서버에서만 사용할 수가 있고 서버 이전이 허용되지 않는 한 다른 서버에서 사용하던 캐릭터를 불러올 수는 없다. 사용자는 캐릭터를 서버 당 최대 10개까지 만들 수가 있다. 그리고 서버에 상관 없이 한 계정에 (이 합에는 생성 후 삭제한 캐릭터 수까지 합산된다는 설도 있지만) 모두 50개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세력[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진영은 크게 호드얼라이언스의 두 세력으로 나뉘며, 두 진영 모두 서로 다른 종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 두 세력은 서로 끊임없는 전쟁을 하고 있으며 와우의 많은 컨텐츠는 바로 이 두 세력의 갈등과 연관이 있다. 일반 서버에서는 모든 진영을 선택할 수 있지만, 전쟁 서버에서는 호드와 얼라이언스 중에 한 진영만을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패치 3.2 후 전쟁 서버에서도 양 진형의 종족 모두 고를 수 있게 되었다.

종족과 클래스[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가상 세계인 아제로스(Azeroth)에서 살아갈 캐릭터를 생성할 수가 있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 때, 사용자는 13개의 종족과 11개의 클래스를 조합해서 선택할 수 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진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종족들이 나뉜다. 또한 종족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제한된다.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는 열한가지의 클래스는 드루이드, 전사, 마법사, 흑마법사, 성기사, 사냥꾼, 사제, 주술사, 도적, 판다리아의 안개에 추가된 수도사, 그리고 확장팩 리치 왕의 분노 당시 추가된 죽음의 기사가 있다.

초기 와우에는 종족별의 클래스 제한 외에도 진영별 클래스 제한이 있었다. 예를 들어 성기사는 얼라이언스 진영에서만, 주술사는 호드 진영에서만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불타는 성전'이 도입된 뒤에 얼라이언스의 추가 종족인 드레나이는 주술사를, 호드의 추가 종족인 블러드 엘프는 성기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진영 클래스 제한은 사라졌다. 하지만 여전히 종족별로 선택할 수 있는 직업에 제한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대격변에서는 드루이드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에 트롤과 늑대인간이 추가되었지만 다른 종족들은 드루이드를 선택할 수 없다.

캐릭터 타입[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캐릭터는 사람들이 직접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 캐릭터NPC(Non-Player Characters)가 있다. 플레이어의 이름 태그(캐릭터의 머리 위에 따라다니는 이름)의 색깔은 해당 플레이어의 상태에 따라서 파랑, 노랑, 혹은 빨강(PvP 상태일 경우)으로 다양하다. NPC는 플레이어의 게임 플레이를 돕기 위해 존재하며 인공 지능으로 움직이거나 행동한다.

NPC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로는 우호적인 NPC로써, 이들의 이름은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두 번째는 적대적인 NPC로써 빨간색 이름으로 표시되고, 주로 상대방 진영의 NPC이거나 이다. 어떠한 캐릭터든지 빨간색 이름으로 표시된 캐릭터는 적대적이며, 이들은 피하거나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NPC는 중립이며 공격을 받았을 때에만 맞공격을 한다. 이들은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대도시와 일반적인 소규모 마을의 NPC들은 상품을 팔거나, 기술이나 클래스 주문을 전수하거나, 퀘스트를 주는 등의 게임 진행에서 필요한 것들을 제공한다. 어떤 NPC들은 이야기를 알려 주거나 충고 등을 해 주기도 하고, 또한 어떤 NPC들은 마을을 순찰하거나 도시를 방어하는 역할을 맡는다.

게임 플레이[편집 | 원본 편집]

개요

퀘스트와 명예 시스템
이벤트
유저 인터페이스와 고객 지원

전문기술[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채광, 대장기술, 기계공학, 연금술, 약초채집, 재봉술, 가죽세공, 마법부여, 무두질, 보석세공(TBC), 주문각인(WotLK)등 모두 열한개의 전문기술 중 두 가지의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요리, 낚시, 응급 치료, 고고학(Cataclysm) 등의 네 가지의 보조 기술을 모두 배울 수 있다.

기술은 채집제조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지며 이 기술들을 통해서 플레이어는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물품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거나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구입할 수가 있다. 제조에 필요한 재료를 직접 모으게 되기 때문에 주로 선택하는 기술 조합은 채광과 대장기술, 채광과 기계공학, 채광과 보석세공, 약초채집과 연금술, 무두질과 가죽세공 등 제조 기술의 재료를 채집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조합하는 경우가 많다. 재봉술과 마법부여는 전문기술로 재료를 얻지 않아도 숙련도를 올릴 수 있는 기술로서 마법사, 흑마법사, 사제가 주로 선택하는 전문기술이다. 또한 재봉술로 제작한 아이템을 마법부여의 마력추출이란 기술로 마법부여에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기술로 얻거나 만들어 낸 아이템은 일대일 거래경매장을 통해서 판매할 수가 있다.

능력치[편집 | 원본 편집]

능력치는 캐릭터의 강하고 약함을 구분하는 지표이다. 능력치의 종류에는 다음이 있다.

  • 민첩: 각각의 민첩 포인트는 방어도와 회피율과 치명타율을 올려준다. 도적, 사냥꾼, 드루이드는 민첩 포인트가 1씩 올라갈 때마다 추가로 전투력이 1씩 올라간다. 민첩은 적의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높여준다.
  • 힘  : 각각의 힘 포인트는 전투력을 올려준다. 또한 이것은 방패를 통한 피해 감소 수치를 늘려준다.
  • 지능: 각각의 지능 포인트는 캐릭터의 마나를 15씩 올려준다. 또한 이 포인트는 주문의 치명타율을 높여준다. 이 능력치는 주문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에 매우 중요하다.
  • 체력: 각각의 체력 포인트는 캐릭터의 체력을 10만큼 올려준다. 체력은 전사처럼 근접 전투를 하는 캐릭터에게 중요하다. 또한 생명력을 마나로 전환할 수 있는 흑마법사에게도 지능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진다.
  • 정신력: 각각의 정신력 지수는 캐릭터의 마나와 생명력 회복, 치유량 증가에 관여한다.

아이템과 장비[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게임 상에서 다양한 종류의 장비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은 희귀하고 구하기 어려운 것부터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서 한시적으로 제공되는 아이템까지 다양하다. 또한, 플레이어는 모험 도중 획득한 무기와 방어구를 장비할 수가 있다. 이런 장비는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올려주거나 다른 유용한 효과들을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를 원활하게 도와 주며, 더욱 쉽게 적을 무찌를 수 있도록 해준다. 효율적인 게임을 위해서는 캐릭터의 특성과 자신의 목표에 맞게 장비를 맞추는 것이 가장 좋다.

세계[편집 | 원본 편집]

지리[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가상 세계는 네 개의 주요한 대륙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부 왕국, 칼림도어, 아웃랜드와 노스렌드이다. 이 세계는 기본적으로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역사와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있다. 호드은 주로 칼림도어 대륙에 있으며 얼라이언스는 동부왕국에 바탕을 둔다. 그리고 일리단의 군단을 물리치기 위하여 아웃랜드에서의 전투가 이어지고 있다.

여러가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지명과 도시 등은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 따온 것들이 있다.

도시[편집 | 원본 편집]

얼라이언스[편집 | 원본 편집]

호드[편집 | 원본 편집]

시스템 사양[편집 | 원본 편집]

  • 일반적인 요구 사양:
    • 10 기가바이트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 남은 공간.
    • 56kbps 이상의 모뎀 또는 인터넷 연결.
  • 매킨토시 사용자:
    • 933MHz 이상의 G4, G5, 또는 인텔 프로세서.
    • 512 메가바이트 이상의 DDR RAM.
    • 32 메가바이트 이상의 ATI 나 NVIDIA 그래픽 카드.
    • Mac OS X v10.3.9 이상.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사용자:
    • 800MHz 이상의 CPU.
    • 512 메가바이트 이상의 RAM.
    • 다이렉트 X 9.0c를 지원하는 32MB 이상의 3D 그래픽카드

확장팩[편집 | 원본 편집]

불타는 성전[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참조.

리치 왕의 분노[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 참조.

대격변[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참조.

판다리아의 안개[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참조

비판[편집 | 원본 편집]

와우가 항상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은 아니다. 한국의 유저들은 유료화 초기 때 높은 요금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고, 이 불만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몇몇 서버의 호드와 얼라이언스 진영 간의 심각한 인구 불균형으로 게임의 재미가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블리자드는 무료 서버 이전이나 서버 통합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효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현재 블리자드는 다양한 지역을 다중 서버간 공유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인구 불균형을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와우의 그래픽은(블리자드 사가 자사 작품에서 자주 사용하던 연출 3D 그래픽이 아닌 실제 게임의 그래픽) 현재뿐 아니라, 당시 시점에서도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다. MMORPG의 제약을 생각해 보더라도 그 이전에 출시된, 같은 장르의 여러 작품보다 그래픽의 품질이 떨어진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와우의 그래픽 엔진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링크[편집 | 원본 편집]

공식 웹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

대한민국 팬사이트[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