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IconLarge Warrior.gif 전사
Anduin Lothar Lion of Azeroth by pulyx.jpg
안두인 로서, 인간 전사
선택가능 종족
역할
특성
전투 자원
주 능력치

이나 체력

사용 가능 무기
사용 가능 방어구
Skill(s)

Classes Death knight Druid Hunter Mage Monk Paladin Priest Rogue Shaman Warlock Warrior
Starting a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E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P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ctic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Class rac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biliti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rainer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Glyph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 build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rmor se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Useful macro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전사들은 무기를 다루는 것에 정통한 근접 전투가들이다. 전사들은 전장의 한가운데에서 살아가는 자들로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고 적들로부터 큰 데미지를 입어도 무사할 만큼 강인하기도 하다. 전사 기술들은 분노라는 전투 자원을 기반으로 하며 분노의 생성 및 현명한 소비는 효율적인 전투의 기본이다. 분노는 전사가 입는 피해와 주는 피해에 기반하여 생성되고 최대 100까지 생성 가능하며 전투를 하지 않을 때에는 천천히 없어진다. 전사들은 분노의 생성 및 관리를 돕는 다양한 특성과 기술들이 있다.

전사들은 전투 태세, 방어 태세, 그리고 광폭 태세 세 가지 태세를 취하여 전투에 임할 수 있다. 전사들의 기술들은 특정 태세를 요구하는 것들이 존재하여 약간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태세는 어떠한 PvEPvP 상황에서도 유연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전사들은 어떠한 갑옷도 다 장비할 수 있지만 판금 갑옷은 레벨 40부터 착용 가능하다. 방패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술봉 외의 모든 무기를 장비할 수 있다.

배경[편집 | 원본 편집]

See also: List of warriors
게임 내의 드워프 전사.

아제로스 역사에 싸움과 전쟁이 있던 오랜 시간만큼 전장을 삶으로 여기는 자들의 역사도 오래되었다. 이러한 전쟁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전사라고 부른다. 전사들은 그냥 무기를 휘두르는 사람들과는 차원이 다르다. 전사들은 수많은 훈련을 통해 자신의 무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기술을 갈고 닦아 전장에서 수없는 적들을 죽인 전투의 전문가들이다. 전사는 근접 전투 클래스 중에서 가장 싸우는 방식이 유연한 클래스이며 자기 자신의 전투 능력 외에도 동료들의 힘을 북돋아주고 승리로 이끄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 전사들은 전장의 한가운데로 망설임 없이 돌진하며 자신과 동료들을 위해 싸운다.

모든 종족들은 전사로서 싸울 수 있다. 하지만 인간, 포세이큰, 드워프, 그리고 오크들 사이에서는 많이 보이지만 다른 종족 내에서는 비교적 적게 보인다. 검, 도끼, 둔기 등 거의 모든 무기의 전문가인 전사들은 동료들에게는 등을 맡길 수 있는 든든한 친구이고 적들에게는 되도록 피해야하는 강적이다.[1] 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기사는 전사들 중의 엘리트 집단으로 알려져 있다.

유명한 전사[편집 | 원본 편집]

Horde 호드[편집 | 원본 편집]

Alliance 얼라이언스[편집 | 원본 편집]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종족[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Warrior races
신실한 크리스토퍼, 인간 전사.
파피 아이언베인, 드워프 전사.
특급 무릎파괴자 필렛, 노움 전사.
방랑자 카바이, 나이트 엘프 전사.
수호자 나가라스, 드레나이 전사.
전쟁인도자 호르크, 오크 전사.
적을 베어나가는 타우렌 전사.

와우 내의 모든 종족들은 전사를 선택할 수 있다: 틀:Warrior attributes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당시 추가된 블러드 엘프들은 처음에는 전사를 선택할 수 없었지만 나중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이 출시되면서 블러드 엘프들 역시 전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RPG에서 블러드 엘프들은 항상 전사를 선택할 수 있었고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에서도 블러드 엘프 전사들과 하이 엘프 검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봐서 이러한 늦은 추가는 이상하게 느껴진다.

대격변 확장팩 덕분에 전사는 다시 한번 전 종족이 플레이 가능한 클래스가 되었다.

종족 특성[편집 | 원본 편집]

모든 종족들은 종족 특성이라는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각각의 종족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특성은 특정 클래스에 더욱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전사는 모든 종족이 플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종족 선택을 할 때 이러한 특성 차이를 계산한다면 더욱 극대화된 효율의 전사를 플레이할 수 있다.

  • 인간: 도검 전문화둔기 전문화 도검류나 둔기류 장비시 숙련도를 3을 올려주어 적이 피하거나 무기 막기를 할 확률을 0.75% 가량 줄여준다. 또한 인간들은 인간의 자생력을 통해 매 2분마다 모든 상태 이상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이 특성은 PvP 전투를 자주 하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이고 다른 PvP 장신구의 5분 쿨다운보다 짧기 때문에 유용하다. 또한 이동 방해 효과를 없애주는 장신구를 장비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다른 유용한 장신구를 하나 더 장비할 수 있다.
  • 드워프: 석화는 모든 , 질병, 그리고 출혈 효과를 제거해주고 8초간 입는 데미지의 10%를 없애주는 2분 쿨다운의 기술이다. 드워프들은 냉기 저항둔기 전문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노움: 탈출의 명수는 PvP 뿐만 아니라 PvE에서도 유용하다. 전사들은 탱킹을 하고 또한 딜러와 힐러들로부터 적들을 유인해야하기 때문에 탈출의 명수는 유용하다. 또한 비전 저항 (노움 종특)을 가지고 있다. 또한 노움들은 선천적으로 키가 작기 때문에 소위 "클릭 저항"이라는 종특 아닌 종특을 가지고 있다. 노움들은 또한 단검 전문화를 통해 한손검의 숙련도를 올릴 수 있다.
  • 나이트 엘프: 기민함은 나이트 엘프가 근접 또는 원거리 공격이 맞을 확률을 2% 줄여준다. 이는 탱커와 전사들 모두의 생존력을 늘려준다. 자연 저항은 자연 계열 마법에 대해 데미지를 1% 줄여줘 생존력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나이트 엘프들의 가장 유명한 종특은 바로 그림자 숨기일 것이다. 그림자 숨기를 이용하면 플레이어는 클래스에 상관없이 바로 은신을 할 수 있다. 물론 움직이면 풀리기는 하지만 도적이나 표범 변신 상태의 드루이드가 아닌 전사가 은신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재밌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솔로 플레잉시 너무 많은 몹을 끌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쓸 수도 있지만 전사의 경우는 그림자 숨기를 통해 마치 도적처럼 전투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PvP 세팅에서 그림자 숨기 - 돌진 - 무력화 - 천둥벼락 등등의 조합을 사용하면 전사는 그 순간 판금 갑옷을 입은 도적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그림자 숨기는 일시적으로 위협을 모두 없애준다.
  •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은 대상을 15초간 대상의 체력의 20%를 회복시켜주는 3분 쿨다운의 주문이다. 나루의 선물은 유사시에 힐러가 못해주는 힐링을 줄 수 있고 솔로 플레이시 회복을 위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힐러들의 마나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레이드나 인스턴스에서도 유리하다. 암흑 저항 (종특)은 항상 유용하며 용맹의 기운은 적중률을 1% 증가시켜준다. 용맹의 기운은 또한 적중 캡에 도달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다른 능력치를 더 올릴 수 있다.
  • 늑대인간: 암흑군단는 10초간 이동 속도를 40% 증가시켜주는 2분 쿨다운 기술이다. 이는 전사가 항상 근접 거리에 있게 해주며 또한 에 대항하게 해준다. 포악함은 치명타 적중률/주문 극대화율을 1% 올려준다. 돌연변이는 자연, 그리고 암흑 저항력을 제공한다.
  • 오크: 도끼 전문화는 도끼나 장착 무기를 장비했을 때 숙련도를 올려주고 강인함은 스턴 시간을 15% 줄여준다. 이는 스턴기가 많은 PvP 상황에서 전사의 생명을 구하거나 던전에서 파티를 구할 수 있다. 피의 격노는 일시적으로 전사의 전투력을 올려준다.
  • 트롤: 광폭화는 10초간 공격 속도(가속은 증가 안됨)를 20% 증가시켜주는 3분 쿨다운 기술로 모든 전사, 특히 딜링 전사들에게 유리하다. 하지만 탱커들도 공격 속도 증가로 인한 위협 증가 효과가 있다. 야수 사냥 전문화야수 타입 과 전투시 5%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주며 야수 타입의 몹이 아제로스와 아웃랜드 전역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외로 유용하다. 부두의 춤은 이동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을 15% 줄여준다.
  • 언데드: 암흑 저항력 (종특)은 언제나 유용하며 식인화는 전투 뒤의 인간형 시체를 먹음으로서 생명력을 회복하여 제한된 힐이 될 수 있다. 포세이큰의 의지는 공포, 수면, 현혹 상태를 해제해주는 45초 쿨다운 기술로 엄청나게 유용한 종족 특성이다. 특히 PvP에서 포세이큰의 의지는 정말로 생사의 기로에서 전사의 목숨을 구제할 수 있는 기술이다.
  • 고블린: 로켓 도약은 한번에 먼거리를 점프하게 해주어 전투를 이탈하거나 오히려 돌진같이 사용할 수 있는 등 상당히 유용하다. 로켓 연발탄은 전사의 데미지를 늘려줄수 있으며 시간은 돈은 가속을 1% 늘려주어 DPS 상승에 도움이 된다.

분노[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분노

전사의 거의 모든 기술들은 분노를 기반으로 한다. 분노를 조절하고 대상에게 집중하는 형태를 통해 전사는 다양한 공격과 기술로 적을 유린하거나 방어를 견고히 하여 난공불락의 요새로 변하거나 분노를 통해 힘과 체력을 얻는다.

분노는 전사의 태세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사의 자동 공격, 피해 입기, 전투 상태에 있기 등이 분노를 얻을 수 잇는 방법이다. 어떤 기술들은 태세에 상관없이 분노를 올려준다. 기본 상태에서 분노는 0이며 전투에서 이탈하면 분노는 천천히 0까지 줄어든다. 전사의 기본 최대 분노는 100이지만 문양: 끝없는 분노를 이용하면 120까지 늘릴 수 있다.

전사들은 전투 상태에 있거나 분노를 생성하는 기술을 사용해야지만 분노를 생성할 수 있다. 전투가 길어짐에 따라 전사는 더 많은 분노를 생성한다. 이를 이용해서 전사들은 약한 적을 상대하며 분노를 채운 뒤 강력한 적에 모아둔 분노를 쏟아붇는 전략을 쓰기도 한다. 분노가 가득찬 전사는 매우 위험하다.

태세[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전사 태세

전사들은 다양한 전투 상황을 태세 변화를 통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전투, 방어, 광폭 태세는 각각 다른 이점을 제공하며 전사가 분노를 생성하는 방법을 바꾼다. 태세는 3분의 쿨다운이 있지만 글로벌 쿨다운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 전투 태세 (레벨 1 취득): 공격적인 태세로 자동 공격 및 근접 공격을 통해 분노 생성.
  • 방어 태세 (레벨 9 취득): 탱킹 태세. 입는 피해 15% 감소. 위협 수준 크게 증가하며 전투 상태에서 매 3초 당 1의 분노 생성.
  • 광폭 태세 (레벨 34 취득): 무모한 태세. 근접 공격 및 받는 피해를 통해 분노 생성.

전사 기술[편집 | 원본 편집]

윔블리 팅커톤, 노움 전사
전사 기술의 전체 리스트는 전사 기술를 참조하시오

딜링[편집 | 원본 편집]

전사들의 대부분의 데미지 기술은 근접 공격들이다. 각각의 전문화는 한 두개 정도의 분노를 생성하는 기술이 존재하고 어떤 것들은 분노를 사용한다. 전사들은 영웅의 투척, 분쇄의 투척, 폭풍망치 등의 원거리 공격 기술이 있지만 이들은 전사의 전술에서 보조적 역할을 할 뿐이다. 전사의 공격 대부분은 하나의 대상에게 데미지를 집중하는데 특화되어있지만 광역이나 다중 대상을 공격하는 기술도 있다.

군중 제어[편집 | 원본 편집]

전사들은 무력화등의 이동 방해 기술로 적들을 근접 거리에 잡아놓고 위협의 외침과 같은 기술로 적을 두려움에 빠뜨려 아무 행동도 못하게 한다. 또한 무기의 자루로 공격하여 적의 주문을 방해하기도 한다.

전사의 기술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아마 돌진일 것이다. 순간적으로 엄청난 속도로 적에게 달려드는 돌진은 전사들이 분노를 생성하기도 하고 적들에게 스턴을 걸어 순식간에 전투를 유리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다른 군중 제어 효과에 걸렸을 때 전사는 멈출 수 없는 칼날의 폭풍이 되어 모든 이동을 방해하는것에서 벗어날 수 있고 광전사의 격노는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포, 스턴 등의 행동 불가 상태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또한 전사들은 적을 도발하거나 도발 깃발을 통해 한 무리의 적을 한번에 끌어올 수도 있다.

버프와 디버프[편집 | 원본 편집]

전사들은 특유의 외침들로 자신과 동료들에게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고 적들에게 디버프를 건다. 전투의 외침이나 지휘의 외침이 대표적인 파티 대상 버프들이며 재집결의 함성은 타이밍을 잘 맞추면 레이드 전멸과 공략 성공의 차이를 가를 수도 있다. 또한 해골 깃발이나 사기의 깃발등의 깃발로도 버프 및 디버프를 걸 수 있다.

전사들의 공격은 죽음의 상처를 적에게 입혀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고 거인의 일격이나 방어구 가르기, 무장 해제, 천둥벼락등으로 적의 전투 능력을 줄인다.

이동성[편집 | 원본 편집]

전사들은 전투 시 그야말로 신출귀몰한 움직임을 보인다. PvP 전투에서는 특히 전사들은 자신이 가진 모든 기술을 동원해서 근접 거리를 유지하고 실력있는 전사와 싸울 때에는 마치 전사가 자신에게 들러붙어있는 느낌마저 받을 정도다.

전사의 주요 전투 이동 기술은 돌진이다. 빠르게 적에게 달려가 스턴을 걸고 분노를 생성하는 돌진은 특성 선택을 통해 더욱 강화된다. 가로막기수비대장은 전사가 다른 동료의 공격을 대신 맞게 해주는데 이 때 전사는 동료의 위치로 빠르게 달려간다. 이 기술을 잘 사용하면 전사는 동료(또는 자신이 세운 깃발)들을 이용해 전장 곳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영웅의 도약은 전사가 적들의 머리 위로 점프해서 착지해 큰 피해를 주거나 전투에서 빠르게 이탈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전문화[편집 | 원본 편집]

갈웨이 스팀휘슬, 노움 전사.

전사는 무기, 분노, 방어의 세가지의 전문화를 가지고 있다. 아래는 세 가지의 전문화에 대한 비교적 자세한 내용이 적혀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전사 특성을 참조하시오

무기[편집 | 원본 편집]

  • 특징: 강력한 출혈 효과를 주는 기술, 양손 무기를 이용한 높은 순간 데미지, 필사의 일격을 이용한 적 힐링 감소 디버프.
  • 강점: 높은 분노 생성 (분노 관리) 및 분노 관리에 효율적인 기술 (제압).
  • 약점: 상당히 빠른 반사신경과 좋은 컨트롤 요구.

무기 전사들은 순간적으로 엄청난 데미지를 집중하는 데 특화된 전사들이다. 물론 다수의 대상을 상대로 한 휩쓸기 일격, 소용돌이 같은 기술도 존재한다. 무기 전사들은 주로 돌진을 이용해서 순식간에 전투를 시작하며 많은 분노 생성과 죽음의 침묵 등의 쿨다운 기술을 이용해 적들을 학살할 수 있다.

무기 전사들은 느린 공격 속도와 높은 최대 데미지를 자랑하는 양손 무기를 들고 출혈과 순간적 데미지를 이용한다. 무기 전사들은 격전의 용사를 통해 양손 무기의 효과를 더욱 크게 한다. 대부분의 무기 전사의 기술(제압, 필사의 일격, 죽음의 상처 등등)들은 무기 데미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좋은 무기를 장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또한 피의 맛을 통해 무기 전사는 대상의 회피에 상관없이 제압을 쓸 수 있다.

분노[편집 | 원본 편집]

벤자민 트레멘드선, 드워프 분노 전사.
  • 특징: 강력한 지속적 데미지 및 피의 갈증을 통한 자가회복. 티탄의 손아귀를 이용한 양손 무기 2개 장비 및 하나된 분노를 통한 쌍수 무기 데미지 강화.
  • 강점: 쌍수 무기를 이용한 강력한 기본 데미지 및 피의 갈증 같은 기술을 이용한 높은 순간 데미지. 약간의 자가 회복.
  • 약점: 군중 제어 기술 거의 없으며 다수의 대상 관리가 필요한 곳에서 역할 감소. 탱킹 전문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위협 생성이 높으며 위협을 없앨 방법이 없음.

분노 전사들은 두 손에 각각 하나의 무기를 들어 데미지를 극대화하는 전사들이다. 치명타를 적중시키면 질풍이 발동하여 공격 속도가 늘어나고 고기칼 등의 전문화 기술로 더 많은 대상에게 공격할 수 있다. 분노 전사들은 티탄의 손아귀를 통해 양손 무기 두 개를 쌍수 무기처럼 장비할 수 있고 또한 보통의 한손 무기 두개를 사용할 때는 하나된 분노를 이용해 공격력을 더욱 강화한다.

방어[편집 | 원본 편집]

바에리크 프라우드후프, 타우렌 전사.
  • 특징: 다양한 스턴 기술 및 유연하고 효과적인 탱킹. 방패 밀쳐내기, 방패 막기, 수호 방패등의 다양한 방패를 이용한 기술.
  • 강점: 매우 효과적인 데미지 감소 및 안정적인 위협 생성. 방패를 이용한 강력한 공격. 많은 데미지를 흡수할 수 있고 또한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 약점: 분노를 데미지를 입으면 생성하기 때문에 공격을 당하지 않으면 분노가 거의 없음. 생명력 회복 방해 디버프 기술 없음. 복수검과 방패등의 기술이 방패 막기가 기본이 되기 때문에 공격 당하지 않으면 데미지 현저히 저하.

방어 전사는 한손 무기 + 방패의 조합을 가장 선호하며 다양한 기술과 특성을 통해 방패를 훌륭한 방어구로도, 또한 효과적인 무기로도 사용한다. 이 때문에 방어 전사는 다른 전문화의 전사들과 데미지를 비교했을 때 의외로 적은 차이를 보인다. 방어 전사의 방패는 적을 공격하기도 하고 적 캐스터주문 시전을 방해하기도 한다. 또한 확장팩과 패치 변화로 인하여 방어 전사들이 전투력에 더욱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방어 전사들은 전보다도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높아진 공격력은 더욱 많은 위협을 생성하기 때문에 방어 전사는 위협 생성 및 관리가 상당히 용이하다. 비록 힐링 디버프는 없지만 방어 전사들은 다양한 스턴기, 전쟁인도자를 이용한 돌진, 그리고 주문 방해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PvP에서 심심치 않게 보이기도 한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패치 변화[편집 | 원본 편집]

References[편집 | 원본 편집]

  1. World of Warcraft: The Roleplaying Game, 54, 88
  2. Warcraft: The Roleplaying Game, 54
  3. World of Warcraft RPG Conversion Document, 1

External links[편집 | 원본 편집]

  • Tanking Tips Tankingtips.com is a great resource for information on warrior tanking.
  • TankSpot Tankspot.com is pretty much "the" website for warrior tanking information and resources.
  • Prot Warrior Tanking 100: Part 1 Part 2 A basic guide to tanking at early levels.
  • Warrior Guides For advanced warrior topics (although some parts are outdated)

틀:Warcraft RPG classes 틀:WoW RPG cla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