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

Wowped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Classes Death knight Druid Hunter Mage Monk Paladin Priest Rogue Shaman Warlock Warrior
Starting a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E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P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ctic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Class rac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biliti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rainer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Glyph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 build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rmor se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Useful macro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주술사드루이드, 성기사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클래스로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특성에 따라 원거리 마법 공격, 근접 공격, 힐링의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사슬 방어구를 착용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비교적 좋지만 탱킹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주술사는 와우 내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클래스 중 하나이다. 또한 주술사는 토템을 이용하여 파티원들에게 버프를 제공하거나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사정거리는 토템에 따라 다르다.

스랄, 역사상 최강의 주술사

주술사는 한 때 호드의 세 종족 타우렌, 오크, 그리고 트롤만이 선택 가능했다. 이는 성기사얼라이언스인간, 드워프들만이 선택 가능한 클래스였기에 밸런스를 맞춰주기 위한 방법이었지만 오히려 더 세력간 밸런스를 무너뜨린다는 말이 지배적이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의 출시와 함께 얼라이언스는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는 드레나이가 추가되고 호드는 성기사를 선택할 수 있는 블러드 엘프가 추가되면서 밸런스 문제는 해결되었다.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 출시와 함께 드워프고블린이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주술사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총 6개가 되었다.

인스턴스와 레이드에서 주술사는 특성에 따라 원거리 및 근거리 딜링힐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클래스이다. 비록 토템을 통해 제공되는 버프들이 다른 클래스의 버프보다는 약간 약할 수 있지만 변이정령 속박같은 CC 기술들이 있으며 윤회를 통해 자가 부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술사는 언제나 파티원들에게 든든한 동료이다.

예전에 주술사는 고양 특성 트리를 통해 탱킹을 할 수 있었지만[1] 판금 갑옷을 입지 못한다는 점과 고양 특성의 패치 후의 변화들에 의해 고양 특성은 근접 데미지 딜링으로 바뀌었다. 저렙 인스턴스의 경우에는 고양 주술사가 탱킹을 하는 것이 가능해도 불타는 성전 이후의 컨텐츠에서 주술사가 탱킹을 하는 것은 어렵다.

역사[편집 | 원본 편집]

그레난 스톰스피커, 타우렌 주술사

호드[편집 | 원본 편집]

대모 토라, 타우렌 주술사.

주술은 대지, 바람, 불, 그리고 물의 원소의 힘이 발견되었을때부터 이 세계에 존재했다. 현재는 아웃랜드라 불리는 드레노어에서는 오크들이 주술사의 길을 걷고 있었고 아제로스에서는 타우렌트롤들이 주술을 행하고 있었다. 아제로스에서 주술사들은 계속 강대한 힘을 자랑하며 역사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드레노어에서는 어둠의 문을 통해 호드가 아제로스 침공을 처음 시작할 당시 거의 궤멸 상태까지 이르렀다. 유명한 오크 중 늙은 줄루헤드, 넬'쥴, 그리고 굴'단 등 많은 이들이 한 때 주술사였다. 하지만 킬'제덴이 오크들을 불타는 군단의 선봉대로 사용하기 위해 굴'단을 통하여 주술사들과 성스러운 산 오슈'군의 영혼들의 연결고리를 부수면서 오크들의 주술 문화는 쇠퇴하였다. 그리고 킬'제덴의 꾀임에 빠진 오크들이 드레나이들을 학살하고 만노로스의 피를 마시며 굴'단이 어둠달 골짜기에서 원소의 힘과 오크들을 이어주던 고리를 없애면서 오크들의 주술의 명맥은 완전히 끊어지게 되었다.

이전의 원소의 힘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게 된 옛 주술사들은 불타는 군단이 제공한 더 편리하고 강력한 흑마법을 받아들여 흑마법사가 되었다. 많은 이들은 예전의 전통들을 지키려고 했지만 원소의 힘을 잃은 상태에서 이를 지키는 것은 어려웠다. 심지어 드렉'타르마저 흑마법을 받아들였다. 후일 드렉'타르는 흑마법에서 벗어날 수는 있었지만 흑마법에 빠진 자신을 평생 용서하지 않았다. 그리고 넬'쥴드레노어를 파괴하면서 오크들의 주술은 영원히 잊혀질 것 같아보였다.

오크들의 주술은 3차 대전쟁 당시 서리늑대 부족의 새로운 족장이자 죽은 듀로탄의 아들인 스랄새로운 호드의 대족장이 되면서 다시 시작되었다. 스랄은 오크들의 명예로운 과거를 돌려놓기 위해 악마의 마력이 초래한 금단 증상에 빠진 오크들을 구원하고 흑마법을 금지하는 등 다시 오크들을 주술 중심의 문화로 인도하였다. 포로 수용소에 감금될 당시 "주술사"라는 단어는 믿을 수 없는 헛소리나 지껄이는 미친 오크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2] 하지만 강력한 주술사인 스랄의 지도와 함께 주술사들은 다시 오크 사회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3차 대전쟁 당시 칼림도어에 도착한 스랄과 오크들은 타우렌들을 만나게 되었다. 타우렌은 오크들만큼이나 오랫동안 주술 신앙을 가지고 있었고 오크들과는 달리 주술을 계속 행하고 있었다. 서로를 전투에서 도우면서 오크들은 타우렌을 통해 자신들의 예전의 주술 문화를 회복하였다. 타우렌들은 반대로 새로운 동료들인 오크들이 주술을 존중하며 배우고자 했기에 열과 성의를 다해 오크들에게 주술을 가르쳤다.

트롤들은 예전에는 부두라고 불리는 트롤들의 독특한 주술을 사용했다. 하지만 부두는 주술처럼 원소의 정령들에게서 힘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로아들이라는 자연의 영혼들을 통해 힘을 얻었다. 또한 부두에서는 제물을 바치거나 식인을 하는 등의 행위도 존재했다. 호드에 가담한 검은창 트롤 등의 트롤들은 오크들에게 주술을 배워 주술사들을 배출하기 시작했다.

현재 주술사들은 호드의 일원들에게 현명한 조언을 하고 정신적인 지도자들로서의 소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얼라이언스[편집 | 원본 편집]

멤리, 드레나이 주술사.

드레나이들의 경우에는 독특한 경로를 통해 주술을 발견했다. 드레노어에서 악마의 마력에 의해 변형되어버린 다수의 드레나이들은 더이상 예전의 의 힘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나루를 따라 탈출했던 드레나이들이었기에 빛을 잃어버린 드레나이들은 절망했다. 그러나 그들 중 한명은 끊임없이 빛의 힘을 되찾기 위해 기도하고 명상했다. 그는 바로 전 성기사 노분도였다.

노분도는 샤트라스에서 오크들을 상대로 싸우다 패하고 장가르 습지대로 도피했다. 그곳에서 노분도는 빛의 힘을 되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렸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그러나 어느날 그의 기도를 응답하는 목소리가 들렸다. 하지만 이 목소리는 빛도, 심지어 나루도 아니었다. 바로 바람이었다. 노분도의 노력을 본 바람은 노분도에게 원소들과 자연의 힘을 알려주었다. 노분도는 정령들의 이끌림을 따라 나그란드의 산봉우리로 올라가 원소들에게 원소의 힘, 자연의 섬세한 균형, 그리고 그 안에서 주술사로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노분도는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하나하나 배워나갔다.

주술의 힘을 이해하게 된 노분도는 다른 드레나이들에게 새로운 길을 가르쳐주려고 했다. 하지만 변형되어버린 뒤틀린 드레나이의 말을 들을 드레나이는 아무도 없었다. 그 때, 한 드레나이가 노분도의 말에 귀를 기울였다. 바로 벨렌이었다. 벨렌은 노분도의 주술을 인정하고 다른 드레나이들에게 전파하는 것을 허가했다. 또한 노분도를 자신의 측근으로 두었다. 그 후 노분도는 드레나이 최초의 주술사이자 모든 드레나이의 스승이 되었다. 엑소다르 탈환 전투에 참전한 노분도는 엑소다르의 아제로스 추락 당시 살아남아 계속 드레나이들에게 주술을 가르치고 있다.

아제로스의 토착 종족 중 드워프들 중 하나인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산맥의 지하에 도시를 건립한 다른 드워프들과는 달리 그리핀을 길들이며 하늘과 함께 살았다. 동부 내륙지맹금의 봉우리에서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주술 문화를 발전시켰다. 그리고 마그니 브론즈비어드 국왕이 고대의 의식으로 인해 다이아몬드로 변한뒤 세 망치의 의회가 결성되고 와일드해머 드워프들이 아이언포지로 돌아가면서 다른 드워프들에게 주술을 가르쳐주기 시작했다.

유명한 주술사[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직책 상태 위치
HordeIconSmall Drek'Thar.gif 드렉'타르 서리늑대 부족의 족장이자 장로 주술사 생존 서리늑대 요새, 알터랙 계곡
NeutralIconSmall Magatha.gif 마가타 그림토템 그림토템 부족의 장로 생존 버섯구름 봉우리
NeutralIconSmall Ner'zhul.gif 넬'쥴 리치 왕 미상 미상
AllianceIconSmall Nobundo.gif 선견자 노분도 최초의 드레나이 주술사 생존 수정 전당, 엑소다르
HordeIconSmall Rehgar.gif 레가르 어스퓨리 대족장 스랄의 보좌관 생존 미상
HordeIconSmall Thrall.gif 스랄 호드대족장 생존 혼돈의 소용돌이
NeutralIconSmall Zuluhed.gif 늙은 줄루헤드 용아귀 부족의 족장 사망 (세계관), 살해 가능 (와우) 용아귀 요새, 어둠달 골짜기

주술사 단체[편집 | 원본 편집]

종족[편집 | 원본 편집]

우르쓰, 오크 주술사.
메인 글: Shaman races

다음 종족들은 주술사로 플레이할 수 있다.

종족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 방어도 생명력 마나
Alliance DraeneiDraenei 드레나이 TBC 22 17 21 21 24 34 59 90
Alliance DwarfDwarf 드워프 Cataclysm 22 16 23 22 21 90 69 75
Alliance/Horde PandarenPandaren 판다렌 MoP 21 18 22 20 24 37 123 40
Horde GoblinGoblin 고블린 Cataclysm 18 22 21 24 20 ? ? ?
Horde OrcOrc 오크 24 17 22 18 24 34 69 73
Horde TaurenTauren 타우렌 26 16 22 17 24 32 70 72
Horde TrollTroll 트롤 22 22 21 17 23 44 59 72

특성[편집 | 원본 편집]

드레나이 정기 주술사.

정기[편집 | 원본 편집]

정기 특성 트리는 주술사의 공격 주문 강화가 주된 목적이다. 정기 특성은 주문의 필요 마나와 시전 시간을 줄여주고 데미지과 치명타 확률을 높여준다.

정기 주술사(정술이라고도 불림)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지능으로 주문력, 마나량, 마나 회복, 치명타를 모두 높여준다. 두번째로 높은 능력치는 정신력으로 정기의 정밀함 특성을 통해 정신력이 적중도를 높여준다. 또한 적중도를 446(드레나이일 경우 420)을 맞춘 뒤 특화도가속도를 올리는 것 역시 중요하다.

정기 주술사의 주요 능력은 마나를 채워주며 주위의 적을 뒤로 밀치는 광역 공격 주문인 천둥 폭풍이다. 이 능력은 레벨 10에 주술사가 정기 특성 트리를 선택하면 제공된다. 정기 주술사는 또한 치명타를 올려주는 패시브 정기의 격노와 주문 가속도를 올려주는 주술의 힘을 얻을 수 있다. 특성 트리에 투자를 하면서 주술사는 토템의 분노정령의 서약등의 강력한 버프들을 익힐 수 있다.

정기 주술사의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 중 하나는 바로 성난 부르짖음이라고 불리는 특성이다. 성난 부르짖음을 통해 정기 주술사는 마치 고양 주술사의 소용돌이치는 무기처럼 번개 보호막을 축적한 뒤 대지 충격을 통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해준다. 현재 7개 이상 축적된 대지 충격은 번개 화살 한개보다 더 강력하다. 이 기능은 주술사들의 로테이션에 새로운 변화를 줌과 동시에 축적된 번개 구슬을 쓸 타이밍에 대한 고민을 늘려줄 것이다.

정기 특성 트리의 마지막 특성은 채널링 광역 공격 주문 지진이다. 기본적으로는 눈보라불의 비와 같지만 지진은 영역 안의 적들을 넘어뜨릴 수 있어서 PvEPvP모두에 유용하다. 용암 토템와 함께 사용한다면 정기 주술사는 상당한 광역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고양[편집 | 원본 편집]

나잔 스피리트바인더, 오크 주술사.

고양 특성 트리를 선택한 주술사는 강력한 근접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고양 특성의 주 능력들은 쌍수 무기 (주술사 특성용암 채찍, 폭풍의 일격등이 있다. 고양 주술사(또는 고술)의 가장 특징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소용돌이치는 무기 특성으로 소용돌이치는 무기 축적을 통해 몇 개의 주문을 마나 소비 없이 즉시 시전할 수 있다. 이 특성은 특히 고양 주술사가 순간적으로 힐링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해서 퀘스트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용하다. 고양 주술사의 마지막 특성은 바로 야수 정령으로 주술사가 강력한 늑대 정령 두 마리를 소환해 전투를 돕게 할 수 있다. 늑대 정령들은 공격도 할 뿐만 아니라 입힌 데미지만큼 주술사를 치유하기도 한다.

고양 주술사의 플레이스타일은 상당히 어렵고 컨트롤이 필요하다. 타이밍을 맞춰서 정확한 능력들을 사용하지 않으면 고양 주술사는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정확한 컨트롤과 소용돌이치는 무기 효과를 적절히 사용하면 고양 주술사는 누구도 무시하지 못할 강력한 적이 될 것이다.

복원[편집 | 원본 편집]

모조 의술사 진타르, 트롤 주술사. 트롤 주술사는 부두술사라고도 불린다.

복원 특성 트리는 주술사의 힐링 능력을 강화시키는데 주력하며 치유 주문 마나 소비량과 시전 시간을 줄여주고 치유 효과를 늘려주는 특성 트리이다. 또한 마나 해일 토템 등을 통한 마나 회복, 연쇄 치유치유의 비를 통한 다수 동시 힐링등은 복원 주술사를 강력한 힐러로 만들어준다. 복원술사의 주요 능력은 대지의 보호막으로 대상이 데미지를 입을 때 자동으로 치유를 해준다. 특성을 통해 복원술사는 성난 해일이라는 즉시 시전 HoT능력을 얻는다.

복원술사도 나머지 두 특성과 마찬가지로 축적되는 효과가 있다. 바로 굽이치는 물결 특성의 축적으로 성난 해일이나 연쇄 치유를 시전하면 축적된다. 하나의 굽이치는 물결 효과는 상급 치유의 물결이나 치유의 파도 주문을 시전하면 사용된다. 굽이치는 물결은 상급 치유의 물결의 시전 속도를 매우 빠르게 해주거나 주문 극대화율을 올려준다. 실력있는 복원 주술사는 성난 해일, 연쇄 치유, 굽이치는 물결,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등을 잘 활용해야 한다.

복원술사는 PvP와 PvE 힐링 모두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데미지가 적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 때문에 레벨을 올리는 특성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복원술사는 지능, 정신력, 가속도를 늘려 힐링 최대치를 늘리면서 마나 회복율을 높여 치유가 끊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ee also:
Shaman talents
Shaman builds

장비[편집 | 원본 편집]

오크 주술사 컨셉 아트
주술사 컨셉 아트

주술사는 처음에는 가죽 방어구만을 착용할 수 있지만 레벨 50이 되면 사슬 방어구 전문화를 얻어 사슬 방어구를 입을 수 있다. 주술사가 가죽세공 전문기술의 사슬 방어구를 얻기 위해 전문기술을 고르는 것은 흔하다.

주술사는 무기로 단검, 지팡이, 장착 무기, 한손 도끼, 양손 도끼, 한손 둔기, 양손 둔기를 쓸 수 있다. 또한 방패를 낄 수 있으며 고양술사들은 patch 2.0 이후부터 쌍수 무기를 들 수 있다.

고유 능력[편집 | 원본 편집]

토템[편집 | 원본 편집]

토템은 주술사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수한 능력으로 각각 특수한 퀘스트를 통해 습득 가능하다. 토템은 각각의 원소의 힘(대지, 불, 물, 바람)을 상징하며 같은 원소의 힘을 쓰는 토템 두개를 동시에 소활 할수는 없다. 소환된 토템은 고정이 되기 때문에 움직일 수 없지만 언제든 다른 토템을 소환할 수는 있다.

레벨 30에 배울 수 있는 주문 Totemic Recall을 통해 주술사는 현재까지 소환한 모든 토템을 취소하고 토템을 소환하는데 사용한 전체 마나의 25%를 되돌려받을 수 있다. 만일 이 주문을 모르거나 토템을 하나 하나 해제하고 싶다면 캐릭터 초상화 밑의 토템 타이머를 마치 버프를 해제하듯이 오른쪽 클릭을 하면 된다. 단, 이 방법으로는 마나를 되돌려 받을수는 없다.

원소의 부름, 선조의 부름, 그리고 영혼의 부름 (레벨 30, 40, 50에 배우는 주문)을 통해 주술사는 한꺼번에 네가지 속성의 토템을 한번에 소환할 수 있다. 주문에 세개이기 때문에 주술사는 세개의 토템 조합을 기억해놓았다가 각기 다른 주문을 통해 동시 소환할 수 있다. 이 주문들은 오직 글로벌 쿨타임만을 공유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토템들을 바꿔주어야하는 주술사의 어려움을 어느 정도 해소해준다. 반대로 이 주문들은 주술사들이 반드시 사용하는데 익숙해져야 할 필수 유틸리티 주문이라는 뜻도 된다.

만렙 후 주술사[편집 | 원본 편집]

검투사 세피리온, 트롤 주술사.

주술사에게 가장 중요한 메카닉은 토템이며 어떤 토템이 어떤 상황에 파티와 레이드에게 도움이 될지, 그리고 어떤 조합의 토템들이 최고의 시너지를 제공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수이다. 비록 하이브리드 클래스의 유연한 플레이스타일은 이득이라고 볼 수 있지만 현재 확장팩들을 통해 특성 트리가 변한 점들을 감안하면 주술사는 각 특성마다 상당히 고정된 역할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고양 주술사가 치유 주문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시간에 데미지를 더 입히는 것을 파티가 선호할 것이다.

정기술사는 원거리 딜러로서 주문력과 가속도 능력치들을 올리고 또한 용암 분출등의 공격 주문을 통해 데미지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술사들은 토템의 분노정령의 서약을 통해 파티에게 버프를 주기도 한다.

고양술사는 근접 딜러로서 민첩성, 가속도, 치명타 등의 능력치를 올리고 데미지를 최대화해야 할 것이다.

위대한 오로노, 드레나이 주술사.

복원술사는 주문력과 가속도에 집중하며 치유 주문을 극대화해야한다. 복원술사의 힐링은 다른 클래스에 비하면 간단한 편이다. 그 이유는 바로 주술사의 치유 주문들 중 몇 개는 자동적으로 파티에서 가장 치유가 필요한 플레이어부터 우선적으로 치유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원술사도 마나해일 토템, 그리고 위급 상황 시의 치유 주문 사이클 등등을 항상 관리해야 한다.

  • 물론 여기서 각각의 특성 상의 역할을 이야기 했지만 주술사의 다재다능함은 언제나 활용 가능한 방법이다. 정기술사가 물론 원거리 딜링에 특화되어있지만 치유 주문들도 비교적 나쁘지 않다. 위급한 상황에서 치유 주문을 사용하는 것도 파티에서 환영받을 것이다.

워크래프트 III의 주술사[편집 | 원본 편집]

See also: Shaman (Warcraft III)

WC3RoC logo 16x32.png 이 글은 워크래프트 III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Shaman unit from Warcraft III.

주술사(게임 상 샤먼)은 부족의 영혼적인 인도자들이다. 이 축복받은 전사들은 영혼의 세계를 볼 수 있고 보통의 시각으로는 보이지 않는 정령들과 소통한다. 이들은 미래를 예견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이들은 이 예언들을 통해 시련속에서 부족을 이끈다. 하지만 주술사가 그저 지혜롭고 평화로운 것만은 아니며 주술사를 화나게 했을 시 네 원소의 힘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공격들에 목숨을 부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3]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

참조[편집 | 원본 편집]

External links[편집 | 원본 편집]

틀:WoW RPG cla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