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Wowpedia
(Rogue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IconLarge Rogue.gif 도적
ValeeraSanguinar.jpg
블러드 엘프 도적 발레라 생귀나르
선택가능 종족
역할
특성
전투 자원
주 능력치
사용 가능 무기
사용 가능 방어구
Skill(s)

무기에 을 바를 수 있음, 은신, 사악한 일격, 절개, 훔치기

Classes Death knight Druid Hunter Mage Monk Paladin Priest Rogue Shaman Warlock Warrior
Starting a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E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PvP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ctic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Class rac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bilitie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rainer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Glyph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Talent build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Armor set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Useful macros DK Dr Hu Ma Mo Pa Pr Ro Sh Wl Wr

소개[편집 | 원본 편집]

도적은 비교적 가벼운 가죽 갑옷을 입은 클래스로서 근접 데미지에 특화되어 있다. 도적의 전투는 즉시 시전 공격들을 사용하여 연계 점수를 쌓은 뒤, 더 강력한 마무리 공격을 날려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이다. 도적만의 능력인 은신 능력을 통해서, 도적은 그림자 사이를 들키지 않고 다니면서 적을 빠르고 강력한 공격으로 유린한 뒤, 시야에서 소멸해 버릴 수 있다. 도적은 또한 여러가지의 , 출혈 효과, 스턴 및 다양한 디버프를 통해서 상대방을 억누를 수 있다. 도적은 전투에서 도망가기 위한 능력들도 많아서 잡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도적의 대부분의 능력은 기력을 기반으로 한다.

도적의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민첩성체력이다. 도적은 또한 가속도, 치명타, 적중도, 그리고 숙련도의 영향도 받는다. 도적은 천 또는 가죽 갑옷만을 입을 수 있고, 방패를 사용하지 못하며 한손 무기(단검, 한손검, 한손 도끼, 한손 둔기, 장착무기)와 원거리 무기만을 사용할 수 있다. 도적은 캐릭터를 생성할 때부터 양손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보상하기 위하여 양손에 각각 하나의 무기를 들 수 있다.

MoP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 출시 이후 투척 무기가 사라지면서 도적은 원거리 공격이 많이 제한받게 되었다.

배경[편집 | 원본 편집]

인간 도적

도적은 아제로스의 재주꾼들이다. 도적은 다양한 능력들을 기반으로 함정 해제부터 적들을 암살하는 것까지 많은 일들을 한다. 그들은 근접 전투에서 수준급의 기량을 보이며 만일 상대방을 급습하거나 암습하면 - 또는 동료의 도움으로 뒤에서 공격한다면 - 순식간에 적을 죽일 수 있다. 또한 도적들은 은신에 능해 바로 눈 앞으로 지나가도 아무것도 모를 수도 있다.[1]

아제로스의 도적은 어두운 그림자를 누비는 속임수의 대가들이다. 도적은 조용한 숲, 어두컴컴한 회랑, 그리고 중무장된 요새를 은밀하게 누비는 것을 즐긴다. 전투 시 각종 속임수로 적을 기만하고 조금이라도 불리해지면 바로 시야에서 사라져버리는 도적은 어떤 모험가 파티에나 필요한 인재들이다. 정찰 임무에 제격이고, 방심한 상대에게 있어서는 죽음 그 자체인 도적은 이 세상 어디에도 예외없이 존재한다. 단검이나 한손 무기를 다루는데 능숙하고 다양한 암살 기술을 배운 도적들은 아제로스를 돌아다니며 이득이 될 수 있는 임무와 암살 대상을 찾아다닌다.

거의 모든 종족은 도적이 될 수 있지만 타우렌드레나이에게는 도적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으며 종족 내에 도적 또한 드물거나 존재하지 않는다. [2] 외교관, 스파이, 도둑, 강도, 범죄자, 그리고 그저 모험가일지라도 도적은 하이잘 산부터 톱니항까지 다양한 곳에 존재한다.[3]

에사도나 알미르, 블러드 엘프 도적.

도적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도적은 광범위한 클래스로 주로 사회의 끝자락 - 강도, 해적, 도둑 등등 - 의 사람들로 이루어져있다. 도적이 지키는 유일한 것은 의뢰인과의 계약 뿐이다. 도적들은 자물쇠 따는 법, 독 제조법, 기본적 연금술, 그리고 격투 등 다양한 방면의 기술들을 알고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도적은 적의 뒤를 잡아 기습하는 것을 선호하고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치사하고 더러워 보일지도 모르는 전략을 즐겨 사용한다. 도적이 무기에 을 바르지 않고 배낭에 폭탄부터 영약까지 다양한 도구를 구비하지 않은 채 전투에 뛰어드는 것은 상당히 보기 드문 광경일 것이다. 도적의 공격은 전투를 최대한 빠르고 잔인하게 끝내기 위하여 철저하게 약점만을 공격한다. 비록 역사서에는 많은 언급이 없지만 도적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들을 해내왔으며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 이 세계가 나아가는 방향을 조절한다.

트롤 도적.

존경받는 귀족들이 고용하는 일급 암살자부터 뒷골목의 강도까지 도적은 합법적이지 못한 수단이 필요할때 고용된다. 아제로스에서는 제법 많은 도적들은 혼자서 움직이지만, 대부분은 안전과 구직의 안정을 위해 길드에 소속을 둔다. 라벤홀트비밀결사대는 이런 길드의 한 예이다. 다른 이름있는 도적단체로는 으스러진 손, 죽음추적자, 그리고 SI:7이 있다.

유명한 도적[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List of rogues
이름 역할 상태 위치
HordeIconSmall Garona.gif 가로나 하프오큰 굴단의 스파이/암살자 생존 피투성이 협곡,황혼의 고원
NeutralIconSmall Valeera.gif 발리라 생귀나르 바리안 린의 동료 생존 스톰윈드 항구
NeutralIconSmall Warden.gif 메이브 섀도송 감시자 생존 감시자의 수용소, 어둠달 계곡
AllianceIconSmall Human Male.gif 마티아스 쇼 SI:7의 지도자 생존 SI:7, 스톰윈드
NeutralIconSmall EdwinVanCleef.gif 에드윈 밴클리프 데피아스단의 수괴 사망 Ironclad Cove, 죽음의 폐광
NeutralIconSmall Human Female.gif 바네사 밴클리프 데피아스단의 수괴 살해 가능 서부 몰락지대/ 죽음의 폐광

종족[편집 | 원본 편집]

언데드 도적.
메인 글: 도적 종족

다음 종족은 도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종족 민첩 체력 지능 정신력 방어 HP
Alliance DwarfDwarf 드워프 26 19 22 19 19 38 65
Alliance GnomeGnome 노움 16 25 21 24 20 50 55
Alliance HumanHuman 인간 21 23 21 20 20 46 55
Alliance Night elfNight elf 나이트 엘프 17 27 21 20 20 54 55
Alliance WorgenWorgen 늑대인간 Cataclysm 23 25 21 16 19 50 55
Alliance/Horde PandarenPandaren 판다렌 MoP 21 21 22 19 22 37 123
Horde Blood elfBlood elf 블러드 엘프 TBC 18 25 21 23 18 50 55
Horde ForsakenForsaken 포세이큰 20 21 21 18 25 42 55
Horde GoblinGoblin 고블린 Cataclysm 18 25 21 23 18 49 55
Horde OrcOrc 오크 24 20 22 17 22 40 65
Horde TrollTroll 트롤 22 25 21 16 21 50 55

능력치[편집 | 원본 편집]

나이트 엘프 전사를 죽이려고 한 언데드 도적.

도적은 다음 주요 능력치에 의지한다:

  • 민첩성 - 전투력, 치명타, 그리고 회피력을 올린다. 민첩성은 대개의 경우 도적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이다.
  • 체력 - HP를 증가시킨다. 비록 다른 능력치에 비해서 그렇게까지 선호도가 높지 않을지는 몰라도 체력은 생존에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도적용 장비는 민첩성과 체력이 기본적으로 달려있다.

도적은 다음 능력치도 신경쓸 필요가 있다:

은 도적에게 좋은 능력치가 아니다; 비록 근접 전투력을 1포인트당 1씩 올려주기는 하지만, 민첩성은 전투력 뿐만 아니라 다른 능력치도 올려준다. 도적은 마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지능, 정신력, 그리고 그 외의 마법 관련 능력치는 전혀 쓸모가 없다. 회피력 , 무기 막기 또는 방어력은 주로 탱킹 아이템이므로 도적은 쓰지 말아야한다. 탄력도는 오직 PvP를 하는 도적에게만 유용하며 그렇지 않은 도적에게는 역시 쓸모가 없는 능력치이다.

장비[편집 | 원본 편집]

와우 TCG에서 등장한 노움 도적.
See also: Rogue sets

무기[편집 | 원본 편집]

도적은 단검, 장착 무기, 한손 둔기, 한손 , 그리고 한손 도끼의 다섯가지 종류의 근접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도적은 쌍수 무기를 다룰 수 있지만 그에 대한 페널티로 주장비 무기와 보조장비 무기 모두 빗나갈 확률이 커지고 보조무기의 경우 데미지가 더 낮다. 도적은 양손 무기나 방패를 사용할 수 없다. 도적의 무기 선택은 특성을 어떻게 골랐는지가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암살잠행 도적들은 단검을 주로 사용하고 전투 도적은 검, 도끼, 둔기, 그리고 장착 무기를 선호한다. 데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도적은 무기의 공격 속도초당 데미지를 잘 봐야한다.

도적은 네 가지의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투척 무기, , 석궁, 그리고 총기다. 도적에게는 투척 무기가 더 유용한데 그 이유는 칼날 부채죽음의 투척이 모두 투척 무기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또한 투척 무기는 원거리 무기 중 유일하게 독을 바를 수 있다. 도적은 장시간의 원거리 전투에 맞추어져 있지 않으며 도적이 던지기 또는 사격을 할 때는 몹을 끌어오거나 도망가는 적을 죽이거나 인스턴스 던전에서 보스가 도망가는 페이즈에서 데미지 딜링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MoP 도적은 판다리아의 안개 출시 이후 어떠한 원거리 무기도 사용할 수 없다. 투척 무기는 모두 사라졌고 기존의 투척은 이제 주무기를 던지도록 수정되었다.

방어구[편집 | 원본 편집]

도적은 가죽 방어구를 입는다. 가죽 갑옷은 보다는 강인하지만 사슬이나 판금 갑옷보다는 약해서 데미지를 더 많이 입는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적은 다양한 생존 기술, 예를 들어 회피, 전력 질주, 소멸, 그림자 망토 그리고 전투 준비 등이 있다. 도적은 천 갑옷도 입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천 갑옷은 마법사나 사제, 흑마술사를 위한 장비이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도적은 또한 가죽 갑옷 전문화(도적)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능력[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Rogue abilities

근접 전투[편집 | 원본 편집]

기력은 도적의 생명력 밑에 노란 색의 바로 표시되어있다.
연계 점수는 상대 초상화에 붉은 점으로 표시된다.

도적은 근접 전투에 특화되어있다. 도적이 입히는 피해의 큰 부분은 자동 공격에서 나오지만 도적은 여려가지의 공격적 능력들로 데미지를 늘릴 수 있다. 도적의 많은 능력들은 기력이라는 고정된 최대치와 빠른 사용 및 회복이 되는 자원을 필요로 한다. 어떤 능력들은 즉시 시전되는 공격으로 연계 점수를 5점까지 쌓는다("연계 공격"); 이 연계 점수는 점수당 더 강해지거나 오래 지속되는 마무리 공격을 쓰는데 사용된다. 도적은 또한 은신 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강력한 오픈 기술들도 있으며("오픈 기술") 짧은 시간 동안 피해를 크게 증가시키는 재사용 기간이 있는 능력들도 가지고 있다("쿨타임 기술"). 다음은 도적의 능력을 위의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은신[편집 | 원본 편집]

메인 글: 은신
머스탱 샐리, 언데드 도적

은신은 도적을 대표할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은신을 하게 되면 자신의 레벨과 같거나 낮은 플레이어 및 몹에게는 거의 투명한 상태가 된다. 은신한 도적은 근거리에서는 감지가 되지만 은신 상태는 유지되며 투명하게 보인다. 도적은 은신 상태에서 다양한 공격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으며 도적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기술들은 적의 뒤에 있어야 발동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은신을 이용하여 적의 뒤로부터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력 질주혼란 같은 기술들은 은신과 같이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아지지만 대개의 기술을 사용하거나 행동(이동 제외)를 하면 은신은 자동적으로 풀린다.

은신은 도적 고유의 역할과 전략을 제공한다. 도적의 은신은 파티를 위한 정찰에 사용될 수도 있고 혼절시키기를 사용해서 몹 관리를 할 수 있다. PvP 상황에서 은신과 연계되는 순간적으로 몰아치는 데미지는 특히 천 갑옷을 입은 클래스에게는 삽시간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은신은 또한 다른 클래스라면 전투를 해야만 하는 몹들에게 감지되지 않고 지나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에도 유용하다.

은신과 함께, 도적은 함정 감지, 함정 해제, 훔치기, 자물쇠 따기 등의 유용한 기술들을 쓸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도적을 더욱 빛나게 해준다.

[편집 | 원본 편집]

고블린 도적
메인 글:

도적은 무기에 을 바를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이다. 독은 독극물 판매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으며 무기에 60분 동안 지속되는 버프로 적용된다. 이 버프는 다른 비슷한 버프, 예를 들어 숫돌과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 독은 보통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즉시 주거나 도트(DoT)로) 다른 페널티를 준다(치유 효과 감소, 이동 속도 감소 등). 도적이 장비한 무기들은, 투척 무기류를 포함해서, 각각 다른 독을 바를 수 있다.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 무기는 독이 더 많이 발동될 수 있다. 독은 도적의 플레이의 핵심적 부분 중 하나이며 최대한 많이 사용되어야한다. 독은 특성, 주로 암살 트리의 특성으로 강화될 수 있다.

MoP 독은 더이상 상인에게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도적이 무기에 부여하는 버프의 형태로 바뀌었다.

메즈[편집 | 원본 편집]

도적은 직접적 피해 외에도 상대방을 괴롭힐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모든 기술들은 와우 메카닉 중 하나인 점진적 효과 감소에 영향을 받게 된다.

전투 이탈[편집 | 원본 편집]

도적은 도망치는데 선수다. 전력 질주는 이동 이동 속도를 8초간 70%를 늘려주는데 전력 질주의 문양을 사용하면 추가로 30%, 총 100%를 증가시켜준다. 또한 희미한 속도의 문양은 전력 질주를 사용할 때 도적이 물 위를 걷게 해준다. 소멸은 도적을 전투로부터 자동 이탈시키며 은신을 하는데 피해를 입어도 이 3초 동안은 은신이 풀리지 않는다. 소멸의 문양은 소멸로부터 제공되는 무적 은신 지속시간을 2초간 늘려준다. 도적을 거의 죽였다고 생각하는 순간, 갑자기 도적이 자신의 눈 앞에서 사라졌다면 이미 저 멀리 도망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다.

특성[편집 | 원본 편집]

나스레사 다크스트라이더, 나이트 엘프 도적.
메인 글s: Rogue talents, Rogue builds

10레벨 때부터 도적은 세가지의 특성 트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세 가지의 트리는 각각 하나의 근접 데미지 딜링 능력을 나타낸다.:

  • Assassination 암살 - "치명적인 독극물의 대가입니다. 단검으로 잔인한 일격을 날려 적을 처치합니다.."
  • Combat 전투 - "민첩하고 기민한 모험가입니다. 적과 정면으로 맞서 싸웁니다. ."
  • Subtlety 잠행 - "어둠의 추적자입니다. 그림자 속에 숨어있다가 희생자가 눈치챌 틈도 없이 기습 공격합니다.."

만렙 이후 역할[편집 | 원본 편집]

레이드에서 도적의 역할은 근접 데미지 딜링을 극대화하고 생존하는 것이다. 아무리 캐스터보다 방어가 높다고 하더라도 가죽 갑옷을 입은 도적은 보스의 공격에 죽기 쉽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그로를 관리해주는 기술, 예를 들어 교란, 소멸, 그리고 속임수 거래 등을 어그로를 가져오기 전에 잘 활용해야 한다. 모든 근접 딜링 클래스가 그러하듯 도적은 레이드에 참여할때 충분한 양의 비약, 물약, , 음식, 붕대를 가져와야한다. 상황에 따라서(실제로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도적은 힐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만회응급 처치, 물약, 음식이나 붕대등을 사용하면서 스스로 힐을 해야한다.

불타는 성전 확장팩 이후 대부분의 레이드는 도적의 독을 감안해서 설계되었고 독에 대한 면역또한 없어졌다. 모든 리치 왕의 분노 인스턴스 보스들은 독에 영향을 받는다.

도적의 또다른 역할은 켈'투자드장군 베작스 같은 보스의 캐스팅을 방해하거나, 오닉시아의 둥지같은 인던에서 무장 해제를 하는 등이 있다.

패치 변경[편집 | 원본 편집]

References[편집 | 원본 편집]

외부 링크[편집 | 원본 편집]

틀:Warcraft RPG classes 틀:WoW RPG classes